
Gynecological Ultrasound. Ovarian Dystrophy. (Photo By BSIP/UIG Via Getty Images)
가끔 피부과에 다모증 및 심한 여드름을 호소하는 여성 고객이 있다면, 반드시 생리를 규칙적으로 하시는지 여쭤 봅니다. 난소에 여러 개의 주머니가 있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 중 하나가 다모증과 심한 여드름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모증 및 심한 여드름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다낭성난소증후군인 것은 아니며 동양인에서는 다모증과 심한 여드름의 빈도가 서양인보다 상대적으로 낮기는 합니다만 의사라면 증상 하나만 볼 것이 아니라 그 기저에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다른 원인을 찾아 주어야 하기에 체크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번 닥터윤의 팩트 체크에서는 PolyCycticOvarianSyndrome(줄여서 PCOS)으로 불리는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COS 원인은?
증상은?
2) 고안드로겐혈증 증상 :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이 과다해서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이로 인해서 남성형 탈모나 심한 여드름, 다모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은 임상적 증상이므로 혈액 검사에서는 고안드로겐 혈증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모증의 경우 서양 pcos환자에서는 흔한 편이지만 상대적으로 동양 pcos환자에게서는 그 확률이 낮습니다.
3)비만 :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약 1/3~1/2 정도가 대사 증후군을 동반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인슐린 저항성, 이상지질 혈증, 비만을 들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및 고인슐린 혈증은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특징적인 소견 중 하나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50~75%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관찰되며, 비만일 경우 더 증가하므로, 경구포도당 부하검사(당뇨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상지질 혈증은 가장 흔한 대사 이상으로 거의 70% 이상의 환자에서 최소 한 가지 이상의 지질이 경계선상에 있거나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50%에서 비만을 보이지만, 비만 발생률은 인종에 따라 차이가 크고, 동양인의 경우 비만 빈도가 높지 않습니다.
4)자궁내막암 :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는 자궁내막암의 발생률이 3배 정도 증가하며, 폐경 후 유방암 발생률도 3~4배 증가합니다. 자궁내막암의 조기 진단을 위한 자궁내막 검사는 환자의 나이뿐만 아니라, 환자가 무배란이었던 시기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pcos환자는 이 부분에 있어서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일반 여드름이랑 다른가?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가?
만약 PCOS 방치하면 어떻게 되나?
PCOS처럼 여자라면, 예민하게 봐야 할 피부의 또 다른 트러블이 있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