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의 원인이 된다는 자궁기형,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궁금한이야기Y존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Beauty

난임의 원인이 된다는 자궁기형, 어떻게 알 수 있나요? #궁금한이야기Y존

자궁기형, 처음 들어 봤다면 주목!

BAZAAR BY BAZAAR 2022.01.25
서울라헬여성의원 정미나 원장이 알려주는 '자궁 기형'에 대한 Q&A.
 
자궁 기형, 생기는 이유 또는 원인이 따로 있나요?
자궁 기형은 여성생식기 기형의 일종으로, 태생기에 자궁이 생길 때 두 개의 관이 양쪽에서 형성되어 자라 가운데에서 합쳐진 후 격막이 흡수되면서 하나의 자궁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과정 중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자궁 기형은 각 발달과정 중 어떤 부분에 문제가 생기는가에 따라 크게 단각자궁, 중복자궁, 쌍각자궁, 중격자궁, 궁상자궁으로 구분됩니다.
 
주로 어떤 경우로 발견하게 되며,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자궁 발달에 문제가 생겨도 난소의 발생과 발달에는 이상이 없기 때문에 사춘기의 이차 성징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특별한 증상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이 쉽지 않고 초음파 검사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질환은 아니고 정기적인 골반초음파 검사로 발견하면 되며, 조기진단을 하는 것이 특별히 임신 확률을 높이지는 않습니다.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 어떤 검사를 해봐야 하나요?
진단할 때 일차적으로는 초음파를 시행하지만 자궁난관조영술을 시행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정확한 진단 및 자궁 기형간의 감별을 위해서는 골반 MRI 시행이 필요합니다.
 
자궁기형은 어떻게 구분되며,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치료는 자궁기형의 종류나 증상에 따라 다양한데 생활습관 등으로 교정할 수 있는 질환은 아니고 필요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단각자궁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단각자궁과 함께 자궁내막강을 가진 흔적자궁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로 동반되어 있는 경우 막힌 공간 내로 월경혈이 축적되면서 월경통이나 만성골반통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단각자궁 중 이런 경우는 자궁내막증이 발생하거나 산과적 합병증도 증가할 수 있어 수술을 통해 흔적자궁뿔을 제거합니다.
쌍각자궁이나 중복자궁의 경우 특별한 증상이 없어 경과관찰 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기형에 의해 습관성 유산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교정을 위한 수술을 고려합니다. 궁상자궁의 경우에도 가임능력이나 산과적 예후가 정상인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정상의 한 변이로 간주하고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습니다.
 
자궁 기형이 있으면 임신을 하기 어렵나요?
난임과 주로 관련 있는 자궁기형은 중격자궁입니다. 중격자궁은 자궁 형성 과정에서 격막의 재흡수가 되지 않거나 불완전하게 이루어져서 나타나는 기형으로 보통 자궁의 외형은 정상이나 안쪽으로 중격이 있는 부위의 자궁내강이 두 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중격자궁은 보통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다른 자궁기형에 비해 유산 및 조산 위험도를 많이 증가시키기 때문에 자궁경 수술로 격막을 제거하는 치료를 시행하게 되고 수술을 하면 확실히 생식기능이 향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