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시행되는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는 무엇?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Lifestyle

19일부터 시행되는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는 무엇?

환경도 지키고 포인트도 받는 방법은?

BAZAAR BY BAZAAR 2022.01.19
환경 보호를 위해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하는 중요성은 알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라면? 오늘, 19일부터 시행되는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 제도를 눈여겨 보자! 2009년부터 전기·가스·수도 절약, 자동차 주행거리 감축 등을 포인트로 지급하던 '탄소 포인트' 제도에 이어 더 많은 사람들이 탄소 중립을 실천할 수 있도록 새로운 보상제도가 실시되기 때문이다. 참여 방법도 어렵지 않다. 친환경 실천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참여 가능!
 
탄소 중립이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만큼의 숲을 조성하거나 무공해 에너지 사용을 활성화 하는 등의 방법이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이를 실천하기는 쉽지 않을 터. 받고 금방 버리는 영수증을 종이 대신 전자 형식으로 대체하거나, 플라스틱 컵 사용 줄이기, 매번 새로운 통에 들어있는 화장품 등을 구입하는 대신 리필해서 쓰는 방법 등의 쉬운 실천 방법들이 있다.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란?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참여 방법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 캡처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참여 방법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 캡처

개개인의 생활에서 친환경 실천을 이끌기 위해 시행된 제도로, 생활 속에서 ‘탄소 중립’을 실천하면 포인트를 부여받을 수 있다. 대형마트에서 전자영수증 발급 시 1백원, 세제·화장품 리필스테이션 이용 시에는 회당 2천원, 자동차 공유 앱을 통해 전기차 이용 시 회당 5천원 등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연간 개인이 받을 수 있는 최대 합산 포인트는 7만원! 각 항목 별 연간 최대 수령 가능한 포인트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면 된다.  
 
 
실천 활동에 따른 인센티브 /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 캡처

실천 활동에 따른 인센티브 / '탄소중립 실천포인트' 홈페이지 캡처

 
참여 방법은?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제 홈페이지(https://cpoint.or.kr/netzero/)를 방문해보자! 회원 가입 후 하나 이상의 실천 활동을 하면 실천다짐금으로 5천원을 우선으로 받을 수 있다. 5월까지는 쌓은 포인트를 일괄 정산해 받아볼 수 있을 예정이며, 이후 매달마다 지급 받을 수 있다. 포인트는 등록한 계좌나 카드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된다.  
 
 
 
 

Weekly Hot Issue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