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EAL BEAUTY SPECIAL REPORT

이 주제의 이해를 돕기 위해 <바자>는 미국 전역의 여성 1천 명 이상을 대상으로 리얼 뷰티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답변이 다양하게 나온 것, 특히 세대별로 결과가 다르게 도출된 건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다만 주목해야 할 점은 조사 내내 한 가지 감정이 일관되게 드러났다는 사실. 리얼 뷰티, 즉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나를 가장 멋진 모습으로 보이도록 만들고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는 것, 사회가 정한 틀과 잣대에 억지로 끼워 맞추기보다 스스로 만든 기준이 진정한 아름다움이라는 것이다. 여기에 규칙적인 운동이나 훌륭한 마스카라, 한 달에 한 번 맞는 보톡스의 도움은 리얼 뷰티를 정의하는 데 그리 중요하지 않다.
여기에 실린 설문 결과를 통해 엿볼 수 있듯이 리얼 뷰티에 대한 정의는 대단히 개인적이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변화를 거듭한다. 이는 조사에 참여한 여성들도 동의했는데 각자의 개성을 존중하는 매우 긍정적인 의식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조사에 응한 여성의 98%는 리얼 뷰티가 “스스로 자신감을 느끼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말했다.
여성이 스스로 가장 아름답다고 느끼는 나이 : 내적 아름다움 37세 / 외적 아름다움 28세

리얼 뷰티란 개개인마다 다른, 각자가 지닌 아름다움이다.

여성들은 내추럴한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그렇다고 뷰티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78% 메이크업을 할 때 최대한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노 메이크업일 때 가장 아름다워 보인다고 답한 여성은 10명 중 1명뿐이다.

리얼 뷰티란 나답게 보이되 내가 가진 가장 멋진 모습을 선보이는 것이다.

평균적으로 여성들은 화장품을 사는 데 연간 $759 를 지출한다.
40대 여성이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데 평균 : $886

응답자 47%가 없어서는 안 될 메이크업 제품으로 마스카라를 꼽았다. 피곤해 보이는 인상을쉽고 빠르게 개선해주기 때문.

나에게 가장 큰 자신감을 안겨주는 제품은 파운데이션이다.

화장품에서 중요한 것은 성분! 화장품을 구매할 때 성분을 가장 중점으로 본다.
라벨에 적혀 있으면 하는 문구: 65% 무독성. 59%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크루얼티-프리. 56% 천연 성분 100%. 49% 파라벤·설페이트·프탈레이트 프리.
46% : 유해성분이 없는 클린 뷰티 화장품을 사용한다.
62% : 클린 뷰티에 기꺼이 더 큰 비용을 지출할 의향이 있다.

성형수술을 하진 않았지만, 수술한 이들을 비난할 생각은 없다.

성형수술을 받았을지라도 그 여성이 가진 아름다움은 진짜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여성들이 성형수술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고 있다.

여성들로 하여금 성형수술을 망설이게 만드는 것은? 돈 또는 두려움.
61% 성형수술은 비싸다고 생각한다.
59% 수술이 두렵다, 수술 후 다른 사람처럼 보이지 않을까 걱정된다.
성형수술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성형수술을 한 사람 중 후회하는 사람은 10명 중 1명보다 적다. 단 6%만이 “성형수술을 하지 않았다”는 거짓말을 한 적이 있다고 털어놓았다.

성형수술에 대해 가장 많이 지지를 보낸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였다. 밀레니얼 세대 52%는 “하고 싶은 대로 하세요. 제가 상관할 바가 아니니까요.”라는 태도로 지지했다. 한편 X세대는 36%, 베이비붐 세대(1946~1965년생)는 29%.
소셜미디어는 자존감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여성들은 필터로 자신을 본다.
나는 ‘SNS 속의 모습이 과연 얼마나 진짜인가?’라고 스스로에게 묻곤 합니다. ‐ 유스라(26세, 캘리포니아)
셀카를 찍는다. 젊은 세대일수록 필터를 많이 사용한다.
필터나 포토샵으로 사진을 수정한 적이 있다. 20대 여성은 82%로 훨씬 많다.
인스타그램을 훑어보고 나면 자존감이 떨어진다. : 20대 36%, 30대 22%, 40대 17%
리얼 뷰티는 완벽한 사진에 관한 것이 아니다. 리얼 뷰티란 모든 연령, 모든 인종, 모든 사이즈의 여성을 존중하는 것이다.
우리는 아름다움이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 너무나 많은 강요를 받아왔어요. 그리고 억지로 우리 자신을 그 기준에 맞추려고 했죠. ‐ 멜리사(56세, 캘리포니아)
자기 몸에 만족할수록 긍정적이다.

20% 만이 현재 자신의 몸에 만족한다. 62%는 더 날씬해지기를 바란다. 단 10%만이 수영복 차림에 자신 있다고 답변했다.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자기 비판적이다.

밀레니얼 세대의 80%는 자기 몸에 부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었다.
모든 연령대에 걸쳐 여성들이 남의 시선을 가장 의식하는 신체 부위는 복부 43%. 그 다음은 허벅지 11%.
웰니스에 긍정적으로 집착한다.

현재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 75%는 신체적인 이유로 다이어트를 한다. 49%는 정신건강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위해서 다이어트를 한다.
밀레니얼 세대중 긍정적인 마인드를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이들은 32% 반면 베이비붐 세대는 13%.

매주 운동한다. 설문 결과, 20대와 60대 여성이 가장 많이 운동을 하고 있었다.
리얼 뷰티란 그게 무엇이든 당신 자신이 만드는 것이어야 합니다. 남들이 붙이는 꼬리표나 판단은 잊으세요. 나다운 내가 되세요. ‐ 브리아나(23세, 오하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