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꿈인가요? 비현실적인 포지타노의 풍경
아말피 해안 포지타노에 자리한 유서 깊은 호텔 르 시레누스(Le Sirenuse). 현대미술가들과 꾸준히 협업을 이어온 이 호텔이 새로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니콜라스 파티의 풀사이드 아트워크를 공개했다.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객실에서 바라 본 수영장 전경.
다음 날 아침 종소리에 잠이 깼다. 알람벨이 아니라 영롱하다 못해 경건해지는 종소리를 듣고. 르 시레누스의 모든 방에는 테라스가 나 있는데, 내 방 바로 앞에서 산타 마리아 아순타 성당 종탑이 보였다. 협탁 위 푸른색 커버로 감싼 소책자가 눈에 띄었다. 소설가 존 스타인벡이 1953년 <하퍼스 바자> UK에 기고한 글을 분철한 것으로 오기 전부터 호텔 PR 매니저가 귀띔해주었던 기사다. 이 글은 작은 어촌을 SNS 피드에서 빼놓을 수 없는 휴양지로 만드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스타인벡은 <에덴의 동쪽>과 <분노의 포도> 두 권의 소설을 집필한 뒤 휴가 차 당시 잘 알려지지 않았던 포지타노를 방문했다. 그가 오기 두 해 전인 1951년, 대대로 나폴리 귀족이었던 세르살레 가문의 네 남매는 별장을 58개의 방을 품은 호텔로 레노베이션하면서 르 시레누스를 탄생시켰고 스타인벡이 여기 머무르면서 인연을 맺었다. 기사는 비단 이탈리아 남부에 대한 매혹적인 단상뿐만 아니라 16~17세기 무역의 요새로서 온갖 귀중품이 모였던 포지타노의 역사, 1800년대 후반 미국으로 대규모 인구가 빠져나가면서 뉴욕에만 포지타노 전체 인구의 두 배 남짓한 포지타노인들이 살게 된 일화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아우른다.

마틴 크리드의 작품이 설치된 ‘돈 워리 바’의 낮과 밤.

마틴 크리드의 작품이 설치된 ‘돈 워리 바’의 낮과 밤.
“이것은 산일까요, 구름일까요? 아니면 파도이거나 연기일까요? 이 분홍색을 띤 부분은 마치 산에 불이 난 것처럼 보이지 않나요?” 무엇이든 상관없다는 듯 그가 말했다. “만물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우린 그 한가운데 살아갈 뿐이죠. 구름은 비를 통해 물을 생성하고 그것은 파도가 됩니다.” 의미심장한 말을 이어가더니 돌연 수영장 한가운데 있는 황금색 원형 타일을 가리키며 “물론 이걸 태양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은 수영장에 뛰어들 때 하늘을 향해 뛰어오르는 경험이 될 테고요!” 하며 아이처럼 웃었다. 뉴욕 스튜디오에 머물다 휴식이 필요할 때마다 르 시레누스로 향한다는 그는 가족들과 함께 편안한 모습으로 손님을 맞이했다.(행사 전날, 자신의 작품이자 풀에서 수영을 즐기는 모습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했다.) 가장 이탈리아적인 삶의 방식이 스며들어 있는 장소에서 중국의 수석과 동양 사상에 영감받았다는 작가의 말을 듣자니 어쩐지 기분이 묘했다. 내내 구름이 낀 흐린 날이었다. 연보랏빛 하늘에 짙은 차콜색 먹구름이 뒤섞이고, 샴페인을 홀짝이며 서울과 뉴욕, 유럽 전역과 홍콩에서 온 갤러리스트와 아트페어 관계자들과 함께 하염없이 지중해를 바라봤다. 누군가 “흐리지만 스기모토 히로시 작품 같아서 더 멋진 걸요” 하고 말하자 너나 할 것 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누구라도 사로잡힐 만한 풍경이었다.
처음으로 완연한 해가 뜬 마지막 날. 이번에도 돌아가는 날 가장 날씨가 좋은 법칙이 유효한 것에 통탄하며, 바람은 차지만 잠시라도 푸른 지중해를 더 보려고 테라스에서 조식을 먹고, 레몬나무와 라벤더가 드리워진 비탈 언덕을 혼자 오르내렸다. 돌아가는 우버에서는 차창 밖을 보며 오직 스타인벡의 한 구절을 떠올렸다. “포지타노는 깊이 스민다.(Positano bites deep.) 머무는 동안 실제 같지 않은 꿈과 같은 곳이며, 떠나고 나서야 손짓하며 부르는 실존하는 장소가 된다.” 엊그제 밤 전망대가 되었던 갓길에는 수십 대의 스쿠터와 올드 카가 서 있었다.
Credit
- 사진/ 르 시레누스, Brechenmacher & Baumann
- 디자인/ 한상영
- 디지털 디자인/ GRAFIKSANG
Celeb's BIG News
#스트레이 키즈, #BTS, #엔믹스, #블랙핑크, #에스파, #세븐틴, #올데이 프로젝트, #지 프룩 파닛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하퍼스 바자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