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식 아티초크 구이 By 김밀란 아티초크 본연의 풍미를 한껏 끌어올려 주는 레시피다. 아티초크 속을 파내고 그 속에 줄기와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민트 잎을 채워 넣어 오븐에 그라탕하면 근사한 로마식 아티초크 구이가 완성된다. 손질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고서라도 꼭 시도해 볼 만한 맛!
재료 아티초크, 레몬, 파슬리, 민트, 마늘, 올리브유,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식초,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아티초크는 줄기를 잘라내고 껍질을 벗겨 손질한다.
2. 밝은 색 속껍질이 나타나면 2/3부분만 남기고 윗부분을 자른다.
3. 아티초크 속 수염을 제거하고, 잘라 둔 줄기는 껍질을 벗긴다.
4.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 파슬리, 페페론치노를 넣고 향을 낸다.
5. 향이 적당히 올라오면 물을 한 국자 두른 뒤, 손질한 아티초크와 줄기를 넣는다.
6. 식초를 넉넉하게 두른 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다.
7. 뚜껑을 덮고 중불에서 약 5-8분간 익힌다. 중간에 한번 뒤집어 줄 것.
8. 줄기 부분은 잘게 다져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가루, 다진 민트 잎을 넣고 섞는다.
10. 아티초크 속에 다진 줄기를 채워 넣는다.
11. 페코리노 로마노 치즈 가루, 후추를 한번 더 뿌린 뒤 오븐에 넣고 160도에서 15분 정도 그라탕 해주면 완성!
아티초크 리소토 By 피코
아티초크를 먹는 법은 상상 이상으로 다양하다. 그냥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이탈리아 지역에서는 리소토나 파스타 요리에 아티초크를 즐겨 활용한다. 속도 편안하고 영양소도 풍부한 한끼 식사로 제격!
재료 아티초크, 줄기, 양파, 마늘, 올리브유, 소금, 후추, 리소토용 쌀, 파르미자노 혹은 그라나 파다노 치즈가루, 화이트 와인 반컵(생략 가능)
만드는 법 1. 아티초크 줄기의 외피를 벗겨낸다.
2. 외피를 제거한 줄기는 길고 가늘게 자른다.
3. 껍질을 벗긴 아티초크 봉우리도 길게 자른다.
4. 겉잎을 물에 넣고 끓인다.
5.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 길게 썬 아티초크를 넣고 볶는다.
6. 소금, 후추를 넣고 리소토 용 쌀을 넣고 1-2분간 볶는다.
7. 화이트 와인 반 컵을 두른 뒤 불을 세게 올려 알코올을 날린다.
8. 아티초크 겉잎을 우려낸 물을 조금씩 추가하며 중불에서 저어주며 익힌다.
9. 쌀이 익으면 불을 끄고 올리브유, 파르미자노 혹은 그라나 파다노 치즈 가루를 넣고 섞어 마무리한다.
홀란데이즈 소스를 곁들인 아티초크 By chosito 영화 〈줄리&줄리아〉에 등장했던 바로 그 아티초크! 삶은 아티초크를 홀란데이즈 소스와 곁들여 내면 되는 초간단 레시피다. 아티초크의 독특한 식감을 한껏 음미하고 싶다면 강추! 에피타이저 혹은 와인 안주로도 잘 어울린다.
재료 아티초크 1개, 버터 100g, 달걀노른자 2개, 레몬 1개, 소금, 후추
만드는 법 1. 아티초크 봉오리의 윗부분을 잘라낸다.
2. 겉잎의 뾰족한 부분은 가위로 잘라준다.
3. 냄비에 물을 넣고 레몬 반개와 손질한 아티초크를 넣고 약불에서 30분간 삶는다.
4. 팬에 버터를 넣고 천천히 녹인다.
5. 달걀노른자에 소금, 후추, 녹인 버터를 넣고 중탕해 홀란데이즈 소스를 만든다.
6. 삶은 아티초크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7. 완성된 홀란데이즈 소스와 아티초크를 함께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