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유산균 섭취, 꼭 필요한가요? 서울라헬여성의원 정미나 원장에게 '여성 유산균'에 대해 물었다.
여성 유산균을 선택할 때 어떤 점을 고려하여 고르는 게 좋을까요?
특정 균주 확인이 중요합니다. 유산균은 균주에 따라 활동하는 범위와 특성이 다른데, 여성용 유산균은 락토바실러스 균을 포함하고 있어서 질의 산도를 약산성으로 유지해 병원균의 감염을 막아주고 생식기의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여성용 유산균 중 기호에 따라 구매해서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왜 여성들은 ‘여성 유산균’을 챙겨 먹어야 하나요? 꼭 질염이 있는 사람들만 섭취해야 하나요?
질염의 흔한 원인은 세균성 질염과 곰팡이 질염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균성 질염이나 곰팡이 질염을 약으로 치료하면서 유산균을 같이 복용하면 질염의 재발율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산균의 사용은 질염이 없는 사람에게도 예방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여성 유산균 섭취가 질염 예방에 효과가 있을까요?
여성의 건강한 질에는 락토바실러스 라는 균이 증식하고 있으며, 이는 질의 약산성 환경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질염은 질 내 정상 세균총의 균형이 깨지면서 유해균들이 번식하게 되는 상황으로, 특별히 증상이 없어도 평소 꾸준히 유산균을 복용할 경우 면역력이 증강되어 질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질염이 만성화되고 재발이 잦은 경우에는 질염 예방을 위해 유산균 복용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 외에 질 건강 혹은 자궁 건강을 위한 영양제는 어떤 게 있을까요?
특정 음식이 질염을 유발하거나 예방하지는 않으며, 비타민D 복용은 자궁근종 예방, 배란 촉진이나 면역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 질 건강을 위해 꽉 끼는 옷이나 속옷을 피해 통풍이 잘 되도록 하고, 규칙적인 운동이나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 등 면역력을 강화하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질 내 약산성 환경을 유지하기 여성청결제를 주 1-2회 정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성관계시에는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