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린다G, 천옥 등의 부캐 부자, 퍼포먼스 장인! 예능과 무대 위에서 빛나는 이효리는 사실 무대 아래의 본업도 잘하는 사람이다. 데뷔 24년 차 뮤지션이자 싱어송라이터로, 본인 앨범의 모든 곡을 직접 작사·작곡하는 것은 물론 다른 뮤지션들을 위한 작업을 하기도 한다. 3월 11일 발매된 소유의 신곡 ‘잘자요 내사랑’의 가사를 쓴 사람도 바로 이효리! 작사가로서 2021년 활동을 시작한 그를 환영하며, 이효리가 작사한 숨은 띵곡을 모아 소개한다.
핑클의 ‘영원’ (2002)
작사 이효리 | 작곡 유정연
“난 너를 기다릴게 / 내 마음 문을 열고 / 네가 오기를 내게 와주기를 / 언제나 나 그래왔듯이” 2002년 발매된 핑클의 4집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이다. 짝사랑의 감정을 담은 가사에, 마지막 정규 앨범이라는 사실이 더해져 더욱더 아련하게 느껴지는 곡. 당시 청소년 관람불가 판정을 받은, 모든 멤버가 연기에 도전한 다소 파격적인 뮤직비디오도 함께 보길 권한다.
골든12의 ‘다르지 않아’ (2012)
작사 이효리, 윤영배 | 작곡 정지찬
냥집사, 댕댕맘들의 마음에 온기를 주는 노래 ‘다르지 않아’는 2012년 온스타일에서 방영한 이효리의 리얼리티 프로그램 〈골든 12〉의 캠페인송이다. 이효리와 음악가 윤영배가 ‘모든 생명은 다르지 않다’는 주제로 노랫말을 쓰고, 이효리, 배다해, 장범준, 디자이너 요니P 등 〈골든 12〉의 멤버들이 노래를 불렀다. 이 곡의 수익금 전액을 동물보호 시민연대 '카라'에 기부하기도!
이효리의 ‘날 잊지 말아요’ (2013)
작사, 작곡 이효리
‘날 잊지 말아요’는 2013년 발매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을 위한 프로젝트 앨범 〈이야기해주세요 – 두 번째 노래들〉의 수록곡 중 하나이자 2017년 개봉한 영화 〈눈길〉의 OST로 사용된 곡이다. “하늘 바람과 별 그리웠던 엄마의 품속 / 너른 나무 지나 보고싶던 동무의 얼굴 / 아아 이제 다시 볼 수 있나 / 날 잊지 말아요 날 잊지 말아요 / 날 잊지 말아요 날 잊지 말아요” 짧지만 시적인 가사가 긴 여운을 준다.
스피카의 ‘Tonight’ (2013)
작사 이효리, 김보아 작곡 Nermin Harambasic, Anne Judith Wik, Henri Jouni Kristian Lanz, William Robert Rappaport
2012년 데뷔한 5인조 걸그룹 스피카의 흥겨운 댄스곡 ‘Tonight’의 가사 쓴 이효리. 온스타일 프로그램 〈이효리의 X언니〉로 스피카와 인연을 맺은 이효리는 ‘Tonight’을 시작으로 스피카의 앨범에 여러 번 참여했다. 2014년 발매된 ‘You Don’t Love Me’, 스피카의 메인 보컬 출신 김보형의 솔로곡 ‘내가 미친년이야’ 또한 이효리가 작사·작곡한 노래들이다.
이효리의 ‘비야내려’ (2017)
작사 이효리 작곡 김도현
피아노 한 대와 이효리의 목소리로만 구성된 심플한 곡으로, “비야 내려 비야 내려 / 메마른 이 가슴 다시 만져 주렴”이라는 가사가 지친 마음에 위로가 된다. 평소 메모한 글로 가사를 쓰는 그는 10분 만에 ‘비야내려’의 가사를 완성했다고. 힘들고 어두운 세상을 가뭄에 비유, 비가 내려줬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다.
이상순의 ‘다시’ (2018)
작사 이효리 작곡 이상순
영화 〈그 여자 작사 그 남자 작곡〉의 현실 버전이라고나 할까. ‘다시’는 이효리가 작사하고 이상순이 작곡하고 부른 노래다. “쉬지 못하는 고단한 이 마음 / 어쩌면 이미 끝에 서 있는지 / 찬바람에 밀려 더 갈 곳 없는 길에 / 너를 만나 정말 다행이야” 서로가 가장 친한 친구인 이 커플이 서로에게 보내는 고백 같은 이 노래가 참 사랑스럽고, 부럽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