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가을 등굣길 혹은 출근길 패션 미리 알기!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Fashion

올가을 등굣길 혹은 출근길 패션 미리 알기!

이번 시즌 디자이너들은 리얼리티에 집중했다.

BAZAAR BY BAZAAR 2023.09.02
지난 3월, 2023 F/W 파리 패션위크 막바지에 역사적인 건축물 팔레 디에나(Palais d’Iena)의 계단으로 이어진 런웨이에 인상적인 장면이 펼쳐졌다. 방금 자다 깬 듯 부스스한 헤어스타일의 배우 미아 고스(Mia Goth)를 선두로 싱어송라이터 에설 케인(Ethel Cain), 모델 리우 웬(Liu Wen) 등이 레깅스와 팬티스타킹을 대충 허리까지 끌어올려 입고 걸어 나온 것. 게다가 카디건과 후디드 재킷, 안경을 낀 모습이 마치 학교에 가거나 출근길에 나서는 듯 보였다. 이는 평범한 일상을 컬렉션에 녹인 2023 F/W 미우미우 쇼의 한 장면이다.
 
미우미우를 필두로 낙낙한 테일러드 팬츠에 셔츠와 니트로 세련되고 현실적인 스타일링을 제시한 토리 버치와 코페르니도 마찬가지. 구찌 또한 클래식한 버튼다운 셔츠를 진에 자연스럽게 구겨 넣고, 오버사이즈 블레이저와 트렌치코트를 쿨하게 매치해 현실감을 강조했다. 부드러운 플리스 소재의 후디드 톱과 가죽 스커트를 매치한 프로엔자 스쿨러, 아웃도어 디테일이 가미된 후디드 재킷과 드레스를 선보인 토즈, 페라가모, 오버사이즈 후디드 톱에 다양한 재킷을 레이어드하고 스마트폰을 보며 실제 거리를 걷는 듯 런웨이를 유영한 니콜라 디 펠리체의 쿠레주 역시 현실적이다.
일상 속 우아한 터치를 더한 프라다, 보테가 베네타, 발렌티노의 뉴 포멀 룩도 주목할 만하다. “패션을 예술로 보지 않는다”며 패션과 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쇼에 담은 미우치아 프라다와 라프 시몬스는 그레이, 네이비 컬러의 심플한 니트에 섬세한 쿠튀르풍 스커트를 매치하거나 더플 코트에 우아한 포인티드 토 슬링백 슈즈를 더한 근사한 데일리 룩을 제안했다. 최근 공개된 발렌티노의 2023 F/W 오트 쿠튀르 컬렉션에서도 지극히 현실적인 룩이 눈에 띄었다. 오프닝을 장식한 모델 카이아 거버가 입은 오버사이즈 화이트 셔츠와 데님 팬츠 룩. 사실, 평범한 청바지처럼 보이는 이 팬츠는 실크 가자르 소재에 수천 개의 마이크로 비드를 빼곡히 수놓아 제작한 쿠튀르 피스였지만 말이다. 흥미로운 건 웨어러블하고 베이식한 아이템이 전통적인 쿠튀르 무대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트롱프뢰유 기법을 활용해 얇은 가죽 소재로 제작한 심플한 파자마 룩과 화이트 탱크톱, 데님 스타일로 일상적인 룩에 특별함을 더한 보테가 베네타까지. “일상생활의 움직임과 이동을 고려한 실용성이 담긴 패션은 시대를 초월하는 스타일 그 이상이며, 현대사회의 조용한 힘의 일부라고 생각해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마티유 블라지는 말한다.
팬데믹과 엔데믹을 거치며 ‘일과 삶의 균형’ 즉 워라밸이 더욱 중요해지고, 안전과 편안함이 우선시되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사람들의 옷차림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더불어 경기침체와 불황으로 오래 입을 수 있는 편안한 룩이 각광받고 있다. 한 섬유산업전문기관에 따르면 지난해 캐주얼복의 성장률은 전년 대비 8.6%로 이는 전체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규모이며, 올해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는 조사가 이를 뒷받침한다. 실용성의 미학이 하이패션에도 자연스럽게 스며든 셈이다.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화이트 탱크톱, 니트, 카디건, 후드, 데님 등 베이식한 아이템이 런웨이에서 재조명되어 더욱 다채롭게 등장한 것. 이처럼 이번 시즌 웨어러블한 무드에 빠진 유행은 단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사람들의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것일 터. 실용성이 패션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 된 지금, 런웨이에 등장한 리얼리티 패션은 올가을 등굣길에서 혹은 출근길에서 흔하게 마주하게 될 것이다.  

Keyword

Credit

    에디터/ 서동범
    사진/ Imaxtree(런웨이)
    디지털 디자인/ GRAFIKSANG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