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rity

춤알못을 위한 <스우파> 배틀 용어 정리

백 오프? 락? 비트킬링? <스트릿 우먼 파이터>를 더욱 재미있게 보고 싶다면 외워야 할 용어정리.

BYBAZAAR2021.09.06
스트릿 댄스(Street Dance)
1960년대 이후, 대중문화 기반의 춤을 일컫는 용어. 이름 때문에 길거리에서 추는 춤으로 생각하면 오산! 스트릿 컬처의 영향을 받아 발생된 춤으로, 특정 형식이나 목적, 장소 등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추는 모든 장르의 춤을 뜻한다. 세부 장르로는 팝핀, 락킹, 비보잉, 왁킹, 프리스타일 힙합댄스, 하우스, 크럼프 등이 있다.

 
올드스쿨(Old School)& 뉴스쿨(New School)
오늘날 스트릿 댄스를 분류할 때 쓰는 방식. 80년대 중반을 기준으로 이전에 탄생한 비보잉, 락킹, 팝핑은 올드스쿨로, 그 이후에 탄생한 하우스, 힙합은 뉴스쿨로 구분한다.
 
왁킹(Waacking)
립제이가 보여준 바로 그 춤! 왁킹은 1970년대 미국 서부의 게이 클럽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지는 올드스쿨 댄스다. 드랙퀸 쇼가 시초인만큼 드라마틱하고 섹슈얼한 무드를 강조하는 애티튜드가 중요한 춤이다.
 
크럼프(Krump)
'신을 경배하는 격렬한 춤'이라는 단어 뜻처럼 에너지를 강하게 분출하는 자유롭고 파워풀한 춤. 가슴을 튕기는 체스트 팝(Chest Pop), 팔을 휘두르는 암 스윙(Arm Swing), 발을 구르는 스텀프(Stomp)등 역동적인 동작이 많다. 국내 크루 중에는 모니카가 속해있는 '몬스터 우팸'이 유명하다.
 
백 오프(Back Off)
"물러서라"는 의미다. 배틀에서 상대방의 차례인데 비켜주지 않거나, 배틀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댄서가 스테이지로 올라올 때 자주 사용된다.
 
락(Rock)
배틀의 흥이 오를 때면 강다니엘이 외치던 바로 그 주문. 관객들의 호응을 유도하기 위해서 쓰는 일종의 추임새다. 락앤롤과 같은 의미라고 보면 될 듯.
 
 
리액션(Reaction)
〈스우파〉를 시청하다 보면 댄스 배틀이 끝난 후 신발을 던지는 장면을 볼 수 있을 것. 훌륭한 춤을 보여준 댄서에게 리스펙을 표현하는 하나의 퍼포먼스다.
 
 
비트 킬링(Beat Killing)
비트와 안무를 정확하게 맞추는 걸 의미한다. 완벽한 음악 분석과 연습량이 따라줘야 가능한 기술! 응용 용어로는 묵음비트킬링이 있다. 음악이 끝나서 소리가 안 들리는데도 비트를 정확히 맞추는 것을 뜻하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