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신조어가 낯선 어르신을 위해 준비한 퀴즈 #젠지보고서

이 단어 무슨 뜻인지 모르세요? 짜짜 킹받네!

BYBAZAAR2021.08.27
영화〈공작〉 제작 발표회에서 레전드 짤을 남긴 황정민. ‘갑분싸’의 뜻을 ‘갑자기 분뇨 싸지른다’라고 답해 현장을 단숨에 갑분싸시켰다. 그런 그가 최근, 방송에서 새로운 신조어에 고통받는 모습으로 또다시 웃음을 자아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한 그는 이전에 실수를 만회하고자 신조어 맞추기에 도전했는데. ‘당연히 모든 치킨은 옳다’의 줄임말 당모치를 ‘당장 모가지 비틀기 전에 치워라’라고, '쪄죽어도 뜨거운 샤워'를 뜻하는 쪄뜨샤를 "쪄리가 뜨거운 거 확!' 이라고 답하는 등 여전히 신조어에 약한 모습을 보이며 '영고짤'을 재탄생시켰다. 
 
 
 
그런데 말입니다.
방송을 보며 마냥 웃지 못한 사람들도 있었을 터. (아직 어리다고 생각했지만 계속해서 생겨나는 신조어 업데이트가 필요한 29살의 나도 정답을 몰랐으니!) 
이런 사람들을 위해, 몰라도 사는 데는 지장 없지만 알아두면 젠지세대와 원활한 소통은 물론, '인싸'가 될 수 있는 단어들을 준비했다. 각 문제의 정답은 마지막에 공개! 
 
QUIZ
 
1. 대화 속 ‘박박’의 뜻은?  
 
2. 대화 속 ‘H워월V’, ‘킹받네’의 뜻은 무엇일까?
 
3. 대화 내용 중 ‘완내스’와 ‘재질’은 어떤 뜻? 
 
4. 대화 내용 중 ‘군싹’은 어떤 말을 줄인 것 일까?
 
5. 대화 속 '영참'의 뜻은?
 
정답
 
1. 대화 속 박박은 대박을 뜻한다. 비슷한 느낌의 단어로 진짜를 뜻하는 ‘짜짜’도 있다. 10대 인싸들로부터 최근 유행하기 시작한 신조어로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귀엽게 표현한 점이 인상적. 단, 사용할 때 아무데나 붙이면 안 된다는 점을 주의하자. ‘박박’은 억울한 뉘앙스의 대화에 어울리는 표현이니 섣불리 사용했다가는 늙은이 취급을 당할 수도.  
 
2. 열받네를 강조하는 의미로 어떤 부분에서 으뜸을 나타내는 ‘KING’을 붙여 엄청 열받았음을 표현하는 말. 웹툰 작가 이말년이 라이브 방송에서 ‘열받네’라는 말을 많이 사용했는데, 당시 유행하던 ‘킹’이 앞에 붙으면서 유행하게 된 것.  H워월V는 대화 속 힌트를 참고한다면 뜻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바로 사랑해!  
 
3. 완내스는 ‘완전 내 스타일’의 줄임말. 재질은 제품의 소재를 뜻하는 것이 아닌 느낌이나 부류를 대체하는 말.
  
4. 군싹은 ‘군침이 싹 도네’의 줄임말로 애니메이션 뽀로로에 등장하는 캐릭터, 루피의 이미지와 함께 유행한 단어.  
 
5. 영참은 '영상 참고'의 줄임말. 비슷한 단어로는 '댓글 참고'를 뜻하는 댓참, '설명 참고'를 뜻하는 설참이 있다. 주로 유튜브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로 원하는 정보가 영상, 댓글, 설명에 나와 있으니 참고하라는 뜻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