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
영화 <터미네이터> 포스터를 형상화한 조각품
저스틴 모린은 실크 천을 활용해 새로운 언어를 창조한다.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Justin Morin, <How to Drape the Terminator 2 Movie Poster>, 2020, Chromed steel and printed silk, 263x275x20cm.
당신의 작품은 대중문화를 커튼 형태로 형상화한 아트피스다. 현재까지 제작한 총 1백여 점은 각기 다른 색감과 형태를 띠고 있다. 어떻게 시작하게 된 시리즈인가?
‘가벼운 조각을 만들어보면 어떨까?’라는 단순한 호기심에서 비롯됐다. 가벼운 재료를 탐구를 하던 중 실크의 관능성을 발견하고 즉시 매료되었다. 영화, 패션 광고, 애니메이션, 음악산업 등 대중문화를 적용시켜 나만의 언어를 만들고자 했다. 이를테면 실크 천을 극적으로 펼치거나 매듭 짓거나 묶거나 뭉치거나 혹은 단순히 깃발처럼 무기력하게 걸치는 등 은유적인 접근법을 활용해 이미지를 보고 느낀 감정을 고스란히 투영시켰다.
<How to Drape the Terminator 2 Movie Poster>처럼 제목이 작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짐작할 수 있는 단서로 작용한다.
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필수적인 장치는 아니지만 확실히 재미를 더한다. 예를 들어 마냥 우아해 보이는 커튼의 제목을 들여다보면 실은 SF영화 <Terminator 2>의 포퓰리즘적이고 잔인한 서사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전직 저널리스트로서 글이 주는 힘을 믿고 있다. 워드플레이는 내가 아티스트로서 작품을 만들 때 늘 염두에 두고 있는 중요한 요소다.

Justin Morin, <How to Drape a Hyriopsis Cumingi>, 2019, Chromed steel and printed silk, 270x300cm.
‘How to Drape’ 시리즈의 확장성과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궁극적인 목표가 있나?
2016년 루이 비통 F/W 쇼의 세트 디자인과 플래그십 스토어를 위한 윈도 디스플레이를 제작했다. 화이트큐브를 벗어난 경험은 특별했다. 패션은 물론 오페라와 연극 무대, 인테리어 디자인까지 접근하고자 한다. 몇 해 전부터 내구력이 뛰어난 ‘튤(tulle)’을 사용해 다양한 패턴을 개발해 실제 커튼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을 제작했다. 이런 식으로 눈으로 감상하는 아트피스에서 한 발짝 나아가 실용적인 면을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한다. 물론 대중문화와 자연현상 등을 반영시킨 ‘언어’ 확장은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하퍼스 바자> 코리아를 위한 커튼을 제작한다면 어떤 모습일까?
에지한 느낌을 구현하기 위해 메탈 튜브를 활용해 날렵함을 강조할 것이다. 회색톤 그러데이션에 활기찬 색상이 포인트로 들어간다. 굉장히 장엄한 무드의 커튼이 되지 않을까?
Credit
- 어시스턴트 에디터/ 백세리
- 사진/ ⓒ Justin Morin
- 디지털 디자인/ GRAFIKSANG
Summer fashion trend
셀럽들이 말아주는 쏘-핫 여름 패션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하퍼스 바자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