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주사 맞아도 될까? #닥터윤의팩트체크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Beauty

복부 주사 맞아도 될까? #닥터윤의팩트체크

복부 비만 중에도 비교적 빼기 쉬운 유형이 있다는데?

BAZAAR BY BAZAAR 2021.06.11
날씨가 더워지면서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부위가 있습니다. 바로 뱃살, 즉 복부 지방인데요. 복부 지방은 다른 부위보다 살이 빨리 찌고 더디게 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마른 체형이신 분들 중에서도 배는 볼록하게 나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복부지방은 왜 느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복부 지방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복부 비만의 진단 기준?

복부비만은 복부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된 상태로, 한국인 허리둘레 기준으로 남자 90cm(35.4인치), 여자 85cm(33.5인치) 이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복부의 지방은 그 분포에 따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 특히 내장지방(체내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체강 내에 축적되는 지방)의 축적이 심할 경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뇌혈관 질환 등의 다양한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에 다른 부위(팔, 다리나 엉덩이 등)의 비만보다 더욱 중요합니다.
 

복부 지방의 유형?

복부 지방은 크게 피하지방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흔히 여성분들은 복부의 피하지방이 좀 더 발달하고 남성분들은 내장지방이 더 발달해 있다고 해서 피하지방형 복부는 여성형 복부 비반, 내장지방형 복부는 남성형 복부 비만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도 폐경 이후로는 남성 호르몬이 늘어나면서 내장 지방형 복부 비만이 올 수 있습니다.
 

복부 비만이 생기는 원인?

피하지방형 복부 비만이 생기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우선 여성 호르몬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은 태아를 보호할 준비를 항상 하기 위해 자궁이 있는 복부 주변으로 틈만 나면 지방을 축적하려고 하는데요. 따라서 과식을 하면 에너지원으로 쓰이고 남은 여분의 탄수화물이 지방의 형태로 복부에 쌓이게 됩니다. 그 외 짜게 먹는 습관은 우리 몸의 순환을 둔화시켜 셀룰라이트가 증가합니다. 피하지방형 복부 비만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피하에 많은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므로 사실 해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면 내장지방형 복부 비만은 오히려 피하지방형 복부 비만에 비해서 빼기가 상대적으로 쉬운데요. 내장지방형 복부 비만 해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그 외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금주는 필수입니다. 더불어 짜고 매운 음식 섭취는 줄이고 신선한 채소 섭취를 늘리며, 몰아서 먹는 습관이나 야식을 먹는 습관 및 불규칙한 식습관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장지방형 복부 비만은 뇌졸중, 심장 질환 및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비만을 예방하는 방법 & 치료 방법?

복부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도 설명하였듯이 반드시 규칙적이고도 과도한 탄수화물을 배제한 식습관이 중요하고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그 외 술이나 인스턴트 음식은 삼가 여야 하며 스트레스 또한 복부 비만을 가속화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방법을 마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복부 비만을 해결하기 힘든 경우에는 시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술은 주로 빼기힘든 피하지방형인 복부 비만에 도움이 되는데 지방 세포를 파괴해서 에너지원으로 쓰이게 하는 지방분해 주사와 셀룰라이트를 파괴하는 체외 충격파 시술 그리고 부종과 노폐물을 림프 순환을 통해서 배출 시키는 고주파 시술이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들은 보통 1-2주 간격으로 3-4회 정도 실시하게 되며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으므로 경험이 많은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지방분해 주사, 체외 충격파 시술, 고주파 시술이 모든 뱃살에 효과가 있나요? 어떤 기준으로 시술을 선택하면 될까요?
이런 시술은 갑자기 살이 찐, '피하지방형 뱃살'에 효과적입니다. 내장지방형 뱃살은 결국 운동을 해야 해요. 하지만 내장지방이 있는 분들도 피하지방은 있기 때문에 같이 하시면 더 좋긴 합니다.
 
이런 시술들이 모두 요요는 없나요? 지방분해 주사를 맞았는데, 요요가 올 때 쯤에, 그 부위부터 살이 확 찌더라고요.
요요라기보다는 다시 살이 찌는 건데, 지방분해 주사를 맞은 부위가 더 찐 것 같이 느껴지는 건 그쪽이 다른 부위보다 살이 더 잘 찌는 체질이기 때문일 거예요.  
 
복부 주사 맞을 때 주의할 점?
복부 주사를 맞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선 식이 관리를 함께해 주셔야 합니다. 두 가지를 함께 병행했을 때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죠.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