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F/W 서울 패션위크의 순간!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2017 F/W 서울 패션 위크를 관통한 주제는 클래식의 재해석과 스포티즘. 여기에 한층 강렬하고 과감해진 컬러 팔레트가 쇼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아카이브를 되돌아보거나 실루엣의 변주, 소재와 패턴의 변화로 클래식 아이템에 신선한 감성을 주입했고, 스포츠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한 룩들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수트 룩부터 애슬레저 룩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벨벳은 이번 시즌 가장 주목해야 할 소재. 아울러 거의 모든 컬렉션에 등장한 패딩은 맥시한 길이와 오버사이즈 실루엣으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디자이너들의 풍부한 영감과 에너제틱한 무드, 동시대적인 감성이 한데 어우러진 서울의 패션 모먼트에 <바자>가 함께했다 | 2017 FW,서울컬렉션,서울 패션 위크

와의 인터뷰를 마친 프리마돈나 디자이너 김지은과 모델 김설희"/>를 연상케 하는 레드 룩"/>JINTEOK최근 연극 의 무대의상을 맡은 디자이너 진태옥의 런웨이는 속 한 장면을 연상시켰다. 런웨이에 우뚝 선 마네킹들의 검은 장막을 걷어내자, 구조적인 조각상과도 같은 다양한 레드 드레스들이 드러났고 피날레 역시 다양한 소재와 실루엣의 레드 룩으로 연극의 클라이맥스를 떠올리게 한 것. 이와 함께한 건 카키, 버건디, 그레이, 브라운, 토파즈 블루 등 선명한 컬러와 깊이감을 더하는 벨벳 소재의 만남이었다. 어깨, 소매, 길이, 그리고 바지 통까지 극대화된 실루엣을 선보였는데 허리라인을 강조하거나 사랑스러운 라펠을 더하고 부드러운 시폰 리본을 흩날림으로써 진태옥만의 가녀린 여성미 또한 놓치지 않았다.에디터/ 이미림MISS GEE COLLECTION‘The Orchestra’라는 테마 아래 다양한 관현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처럼 다채로운 스타일의 어울림을 컬렉션에 담아낸 지춘희. 시작은 에드워디언풍의 블랙 벨벳 롱 코트 룩. 그 뒤를 이어 레이디라이크 룩에 달콤한 컬러 팔레트가 더해진 룩이 등장했고 를 연상케 한 금붕어 프린트의 새틴 드레스, 섬세한 블랙 레이스 드레스, 과감한 컷아웃 디테일의 드레스, 전매특허인 누드 컬러의 드라마틱한 드레스들이 숨가쁘게 이어졌다. 지춘희의 타임리스 클래식은 트렌드와 관계없이 여성들의 로망을 자극한다.에디터/ 이진선LUCKY CHOUETTE지난 시즌부터 디지털 컬렉션과 파티를 통해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는 럭키 슈에뜨. 이번 시즌 자수와 프린트에 등장한 식물 모티프는 화투에서 11월을 뜻하는 오동나무 패턴을 변주한 것으로, 게임에서 우연히 이 행운의 패를 발견했을 때의 환희를 위트 있게 담아냈다. 벨벳 소재의 활용 역시 주목할 만한데 소재 특유의 페미닌하고 클래식한 무드를 부각시키기보다는 스포티한 디테일을 더하거나 트레이닝 팬츠, 집업 점퍼 등과 매치함으로써 쿨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에디터/ 이미림PUSH BUTTON고전적인 룩과 스트리트 룩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박승건의 장기가 빛났던 쇼. 어깨가 강조된 셔츠와 재킷, 코트는 비비드한 컬러 매치로 생동감이 느껴졌고, 가공되지 않은 데님과 벨벳 소재의 쿨한 아이템이 눈길을 끌었다. 잘록하게 허리가 들어간 클래식 재킷에 히잡처럼 후디를 매치한다거나 니트 소재의 손가락 장갑을 스타일링의 포인트로 활용하는 등 특유의 위트도 느낄 수 있었다.에디터/ 이진선JAIN SONG중성적인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제인송 컬렉션에는 이번 시즌에도 어김없이 시크한 매니시 수트와 소녀풍의 섬세한 시폰 드레스 룩이 공존했다. 컬렉션의 시작을 알린 수트 라인은 이번 시즌을 대표하는 키 룩. 블루, 버건디, 베이지로 연결되는 매니시한 컬러 수트 룩은 클래식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스타일을 완성했다. 더불어 하트, 로봇과 같은 키치한 패턴과 여성스러운 시스루 드레스, 벌키한 메탈릭 스웨터 등이 만나 디자이너 송자인이 말하고자 하는 정제된 ‘스트리트 스피릿’이 완성되었다.에디터/ 이미림FLEAMADONNA론칭 10주년을 맞은 프리마돈나는 ‘셀러브레이션’을 주제로 자축 파티를 열었다. 그래서인지 그녀만의 걸리시한 무드에서 좀 더 성숙해진 모습이 보였는데, 일하는 여자들에게서 영감을 받았다는 그녀의 말대로, 작업복의 굵은 스티치를 넣고 루스하게 떨어지는 실루엣으로 여유를 강조한 것. 여기에 나이키의 베이퍼맥스 슈즈를 선택해 스포티하고 실용적인 무드로 전반적인 룩을 마무리했으며, 볼드한 체크 패턴과 레드 컬러 포인트로 경쾌함도 잃지 않았다.에디터/ 이미림NOHANT눈 쌓인 한적한 별장을 런웨이로 연출한 노앙의 컬렉션은 겨울 산장에 머물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웨어러블하고 캐주얼한 감성으로 풀어냈다. 데님, 스웨트셔츠, 무톤, 패딩 등 베이식한 아이템에 브라운, 레드, 블루, 머스터드 등 다양한 컬러와 패턴을 믹스해 생동감을 더했다. 런웨이에 등장한 사랑스러운 어린이 모델과 디자이너의 반려견인 ‘노루’의 노련한 워킹 역시 관전 포인트!에디터/ 이연주YCH윤춘호는 ‘1980’s 모던 글래머’를 테마로 레트로 무드의 컬렉션을 완성했다. 쇼의 메인 룩으로 기존에는 시도하지 않았던 각진 오버사이즈 수트와 아우터가 등장해 디자이너의 새로운 시도를 엿볼 수 있었다. 시폰 소재와 플리츠 같이 여성스러운 디테일로 디자이너의 장기인 로맨틱함도 놓치지 않았다.에디터/ 이연주MUNSOO KWON아미시(Amish) 공통체의 ‘럼스프린가(Rumspringa)’라 불리는 일탈 기간에서 영감을 받은 권문수는 보수적인 의상에 과감한 요소를 결합한 룩을 선보였다. 아미시 특유의 브로드폴(Broadfall) 팬츠와 서스펜더, 케이프에 레터링 프린트를 더하거나 컬러풀한 벨벳 트랙수트를 더하는 식. 여기에 기도하는 손 모양의 그래픽 프린트, 마치 턱수염처럼 보였던 블랙 마스크 등으로 쇼에 위트를 불어넣었다.에디터/ 이진선87MM SEOUL디자이너 김원중은 지극히 개인적인 취향, 추종하는 것에 대 한 열망을 쇼에 담았다. 쇼 노트에는 프랑스어로 ‘모색하다’ 뜻의 셰르셰(Chercher)에 브랜드의 ‘MM’을 결합한 ‘Mhermher’라는 신조어가 적혀 있었다. 최근 유행하는 오버 사이즈 실루엣에 특유의 스트리트 감성을 녹여냈는데 파란색 캡을 매치한 맥시한 길이의 트렌치코트처럼 동시대의 소년 또는 소녀들이 열광할 법한 아이템이 가득했다.에디터/ 이진선SUPERCOMMA B비행기 모형을 든 모델 수주의 오프닝으로 시작한 슈퍼콤마비 컬렉션의 테마는 바로 ‘서울 키즈’! 런웨이는 트레이닝복부터 스트라이프 티셔츠, 패딩 점퍼 같은 캐주얼한 아이템으로 채워졌는데 여기에 알록달록한 컬러 플레이, 밴대너가 장식된 볼캡, 밑단에 덧댄 체크 셔츠, ‘Youth Sound’ 같은 레터링이 더해져 한층 젊고 경쾌한 에너지를 발산했다. 특히 춤을 추거나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하며 등장한 모델들로 자유분방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던 쇼.에디터/ 윤혜영KIMSEORYONG우아한 바이올린 선율과 함께 시작된 김서룡 쇼. 디자이너는 ‘리테이크(Retake)’를 주제로 지금껏 만든 옷들을 되돌아보고 다시 재해석한 룩으로 쇼를 완성했다. 특유의 실크 수트와 몸에 꼭 맞는 가죽 코트, 팬츠들은 그윽한 컬러 팔레트를 덧입었고, 몽골리안 양털 칼라가 달린 페이즐리 패턴의 퀼팅 아우터와 카무플라주 프린트의 코트 룩이 눈길을 사로잡았다.에디터/ 이진선KYE‘Money Over Everything?’이라는 다소 심오한 테마를 특유의 캐주얼함으로 풀어낸 카이 컬렉션. 달콤한 파스텔 컬러로 시작된 쇼는 줄곧 선보여왔던 센슈얼한 무드를 가미한 스트리트 룩으로 채워졌다. 특히 디자이너가 이번 시즌 포인트로 꼽은 페이크 퍼는 코트, 가방 그리고 나이키 에어포스원에 더해져 쇼에 악센트를 더했다.에디터/ 윤혜영BEYOND CLOSET올해로 데뷔 10주년을 맞이한 고태용의 비욘드 클로젯이 서울 패션 위크 마지막 날 대미를 장식했다. 아이비리그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My B Leaque’를 주제로 미국적인 프레피 룩을 선보였는데, 스웨터, 치노 팬츠, 테일러링 코트 등 소년들을 위한 여유롭고 위트 있는 의상들이 가득했다.에디터/ 이연주RUBINA & ROUTE1구조적인 어깨 라인과 밀리터리 요소, 과감한 패턴의 결합 등 강인한 여성들로 가득했던 루비나의 런웨이가 끝나자 얼마 전 론칭한 세컨드 브랜드 루트1의 런웨이가 시작되었다. 볼캡을 쓰고 등장한 루트1의 모델들은 스포티한 요소와 레트로 체크, 살랑이는 시폰 소재가 믹스된 룩으로 젊은 감성을 완성했다.에디터/ 윤혜영KIOK백스테이지에서 바라보는 쇼장처럼 무대를 꾸민 키옥 컬렉션. 의상들은 클래식한 실루엣에 담긴 여러 소재의 매치, 남성적인 실루엣에 더해진 페미닌한 터치, 비대칭적인 소재와 실루엣 플레이 등으로 반전의 의미를 담아냈다. 키옥의 시그너처인 데님 소재 역시 다양한 디자인으로 전개되었고, 도트 프린트와 퀼팅 소재의 활용 또한 돋보였다.어시스턴트 에디터/ 이병호CUSTOMELLOW전통 발레의 형식에서 벗어나 펑키하고 자유분방한 무대를 통해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한 무용수 마이클 클락(Michael Clark)에게 영감 받은 커스텀 멜로우. 낙서 프린트와 패치워크가 가득한 화이트 재킷을 입고 등장한 모델 박성진을 필두로 펑키한 디테일과 남성복의 모던한 테일러링 요소가 위트 있게 조화를 이룬 쇼였다.어시스턴트 에디터/ 가남희NOHKE노케도 이번 시즌 페미니즘 트렌드에 동참했다. 컬렉션에 반복적으로 사용된 ‘슈퍼우먼’이라는 슬로건을 비롯해 남성적인 수트와 터프한 가죽 소재로 만들어진 구조적인 의상들은 캐서린 헵번, 마돈나 등 뚜렷한 자아와 에너지로 시대를 풍미했던 여성들에게서 영감을 얻은 것이라고.에디터/ 이연주THE STUDIO K‘fOreVER(무한대)’를 테마로 상반되는 요소가 하나로 이어지는 의상들을 선보인 디자이너 홍혜진. 이 무한대에 대한 해석은 남성적인 실루엣에 더해진 여성적인 디테일 또는 이질적인 소재의 결합 등으로 발전되었고 곳곳에 뫼비우스의 띠를 상징하는 리본 끈이 장식되어 리드미컬한 느낌을 더했다. 어시스턴트에디터/ 이병호BIGPARK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두 딸이 이끌고 있는 아트 스튜디오 줄라이 칼럼과 함께 협업을 이어간 빅팍. 베레를 쓴 소녀들은 오버사이즈 실루엣 이브닝 룩이나 스트리트 캐주얼 룩을 입고 등장했고, 여기에 더해진 별자리 모티프 프린트는 동화 같은 무드를 자아냈다. 한편 디자이너 박윤수의 1980~90년대 아카이브를 재해석한 ‘젠더리스 아우터 컬렉션’이 쇼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기도.에디터/ 윤혜영SONGZIO세상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염세주의자의 감정 변화를 이야기한 디자이너 송지오. 견고한 블랙 수트로 시작된 쇼는 어두운 내면을 반영한 일러스트와 패턴이 적용된 다양한 실루엣과 소재의 의상들로 이어졌다. 쇼 중반에 캐멀과 오렌지 컬러가 등장하며 잠시 마음에 깃든 따스한 감정을 표현했지만, 결국 블랙 컬러로 컬렉션은 마무리되었다.어시스턴트 에디터/ 이병호CARUSO올해 30주년을 맞은 카루소 컬렉션. “우리 사회의 흐름을 옷 안에 감칠맛 나게 버무릴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이 저의 디자인 철학입니다.” 쇼 노트에 담긴 디자이너의 말 그대로 잘 재단된 수트들은 유스 컬처부터 밀리터리, 젠더리스적인 요소와 어우러져 한층 다채로운 쇼를 완성했다.에디터/ 윤혜영SURREAL BUT NICE새롭게 단장한 성수동 쇼룸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선보인 서리얼 벗 나이스의 2017 F/W 컬렉션은 윈터 레포츠에서 영감을 얻은 빈티지한 무드가 인상적이었 다. 데이웨어에 아웃도어 디테일을 믹스 매치했고 빈티지 스키와 마운틴이어링, 각 나라별 스키장에서 이름을 딴 로고 플레이로 포인트를 더했다.에디터/ 이연주METROCITY프랑스 영화감독 미셸 공드리의 속 초현실세계로 여행을 떠난 메트로시티 컬렉션. 몽환적인 분위기 속에 등장한 모델들은 벨벳, 망사, 가죽, 메탈릭 소재에 주얼 장식이 가득한 다소 파격적이고 글래머러스한 룩을 선보였다.어시스턴트 에디터/ 가남희DEMOO PARKCHOONMOO30주년을 맞이해 브랜드의 오리지낼러티를 되돌아본 데무 박춘무 컬렉션. 케이프나 오버사이즈의 셔츠 드레스 등 브랜드의 30년을 이끈 아이템을 담백하게 풀어냈다. 여기에 옐로, 블루, 레드 등의 컬러를 가미해 디자이너가 한동안 몰입했던 아방가르드한 분위기를 덜어냈다. 한동안 볼 수 없었던 남성복의 등장이 반가웠던 쇼!어시스턴트 에디터/ 가남희ANDY & DEBB수많은 예술작품에 둘러싸여 시대를 풍미했던 전설적인 컬렉터 페기 구겐하임의 베네치아 자택으로 초대한 앤디앤뎁. 쇼장에 들어서자마자 런웨이 중앙에 놓인 식물들과 디너 테이블이 눈길을 끌었는데 제인마치 메종의 정재옥이 페기 구겐하임의 가드닝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했다고. 이번 컬렉션은 회화작품을 연상시키는 프린트와 컬러로 가득했다. 페기가 즐겨 사용하던 선글라스 프레임 장식과 벨 팬츠, 자카드 재킷, 티어드 드레스 끝자락 사이사이 은밀하게 보이는 레이스 소재와 벨벳 메리제인 슈즈가 우아하게 어우러졌고 모델들이 착용한 구조적인 헤드 피스와 아이 메이크업이 드라마틱한 무드를 완성했다.어시스턴트 에디터/ 가남희KWAKHYUNJOO COLLECTION디자이너 곽현주는 애니메이션 에서 영감을 받아 쇼를 완성했다. 전반적으로 스포티한 감성의 스트리트 룩이 주류를 이뤘고, 인어공주 프린트의 후디에 튤 소재의 롱스커트를 매치한 룩이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도 인어공주의 눈물을 연상케 하는 진주, 러브스토리를 담은 ‘4랑’이라는 레터링 포인트 등 영감에 매우 충실했던 쇼.에디터/ 이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