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알고 있던 MBTI는 가짜다
혈액형은 병원에서 공인받을 수 있고 별자리는 이미 사회적 합의를 마쳤다. 그렇다면 MBTI는?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MBTI 뭐예요?

나는 내유형이 ENTP임을 안다. 그리고 온갖 ENTP의 특성과 밈을 찾아보는데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다른 유형이 어떤지는 잘모른다. MBTI가 정확히 뭔지도 모르면서 곤란함을 겪지 않으려고 성실히 테스트에 응했을 뿐이니까. 그도 그럴 게 ‘순혈주의자’들은 혈액형 만큼이나 들어맞는 결과를 보여주는 MBTI에 열광했다. 4개의 분류로 어떻게 인간을 판단하냐며 시니컬하게 굴던 이들도 “16개로 늘 어났다고? 좀 낫네.”라며 MBTI에 손을 들어주었다. 에디터라는 직업을 갖고 여러 분야의 많은 사람을 만나는 동안 MBTI가 뭐냐는 질 문을 수도 없이 받았다. 이제 연기자나 셀럽 인터뷰 때도 빼놓지 않고 물어보는 필수 질문이 되었다.


검사를 마치고 나니 후배와 나 둘다 알고있던 MBTI 유형과 정식검사 결과가 같았다.결과가 같다고 차이가 없는건아니다.인터넷에 떠도는 간이 검사는 심심풀이 심리테스트에 가깝고 정식 검사는 현재도 활용되는 ‘해석 상담’을 위한 진단 도구라고 보면 된다. 상담과 동시에 MBTI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던 김재형 연구부장은 널리 알려진 MBTI의 특징에 가위표를 치고 많은 것을 바로잡아주었다.

한국 MBTI 연구부장이 알려주는 MBTI의 진실
1 MBTI는 점도 아니고 선도 아니다. E라는 하나의 코드로만 설명 할 수 없다.ENTP를 하나의 문장으로 읽어야 할 것.즉 입체적 인 ‘구’로 봐야 한다.
2 MBTI에서는 단점을 표현하지 않는다. ‘내향적=소극적이고 나쁘다’가 아니라 에너지를 내부 세계의 개념 이나 아이디어에 쏟는 유형이라는 뜻이다. 대부분의 진단 검사들은 ‘약점’을 이야기하는데 MBIT는 주의점이라 표현하고 앞으로 개발할 숙제가 있는 것으로 본다.
3 이는 MBTI가 타고난 성격, 갖고 태어난 씨앗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선천적인 ‘선호 경향’을 알아보는 검사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국어 선생님에게 클럽 가는 게 좋은지, 책을 읽는 게 좋은지 물었을 때 본인의 직업적 성향이 독서에 가깝고 실제로 독서를 많이 한다 해도 머릿속에서 떠올렸을 때 클럽에 가는 내가 더 즐거우면 그 사람은 클럽에 가는 걸 좋아하는 사람 인 것이다.
4 그렇다면그사람은클럽에동그라미를쳐야한다.검사할때되고싶은나를떠올리지말고과거 부터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편안한 나를 떠올려야 한다.
5 그렇게 해서 얻은 결과에서 자기가 어떤 모습인지 확인하고 내가 못 보는 나의 맹점이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MBTI가 필요하다.

Credit
- 에디터/ 박의령
- 일러스트/ 나이스프레스
- 도움말/ 김재형(한국MBTI연구소 연구부장)
- 웹디자이너/ 민현지
이 기사엔 이런 키워드!
2025 가을 패션 트렌드
가장 빠르고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셀럽들의 가을 패션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하퍼스 바자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