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TAINABILITY
로마와 함께한 맛있는 비건 한 끼
봄나물로 만든 파스타 레시피 공개!
전체 페이지를 읽으시려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해주세요!


에디터가 느낀 로마의 찐 후기를 들려주자면
SCENT ( : 향)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베이스로 만들어서 인지 자연을 연상케 하는 푸릇푸릇하고 시원한 향이 부담스럽지 않다. 사용감 역시 향 만큼 상쾌해서 샤워 시간이 기분 좋아진다. 특히 이른 봄부터 늦은 여름까지 사용하기 좋은 제품.
ALL-IN-ONE ( : 올인원)
샴푸는 보디워시로, 컨디셔너는 보디버터로 쓸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혁신적이다. 특히 컨디셔너를 팔꿈치에 바르니 흡수도 잘 되고 시원한 느낌이 들면서 촉촉해지는 것이 신기했다. 여행, 헬스장, 수영장 등 딱 두 가지만 가지고 다니면 되는 센스만점 올인원이다.
VEGAN ( : 100% 비건)
100% 비건 인증을 받은 제품임에 주목해야 한다. 친환경 제품에 대한 편견을 깨뜨리듯 풍성한 거품과 부드러운 머릿결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비건 식단, 비건 화장품이 왜 지구를 위한 것인지 제대로 알지 못했다. 그로 인해 ‘비건 라이프’에 대한 접근이 쉽지 않았다. 지금부터는 나처럼 ‘비건’과 ‘환경’의 이해 관계를 잘 모르는 이들을 위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우리는 왜 비건 식단을 해야 하는가?
비건이란 식품 등의 제조·가공 또는 조리 등 모든 단계에서 동물성 원 재료를 첨가 또는 사용하지 아니하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식품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육류, 어패류, 알류, 우유, 꿀, 프로폴리스 등은 사용할 수 없다. 그런데 이게 왜 환경에 이로운 걸까? 그 대답은 다음과 같다.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 중 약 26%는 식품 생산 중에 발생하고, 식품의 가스 배출량 중 58%는 동물성 식품의 생산에서 발생한다. 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축산업의 비율이 14.5%를 차지한다. 반면 채소를 기를 때 배출되는 양은 그보다 현저히 적다. 실제로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과 BBC 방송이 개발한 ‘기후변화 식품 계산기’로 확인해 봤다.



식품 별로 1kg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를 환산해 보면 고기류가 식물성 식품보다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소고기는 차원이 다른 배출량을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저탄소 식생활’
그렇다면 고기 대신 채소를 먹는 것 만이 답일까? 정답은 음식의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인 ‘저탄소 식생활’이 핵심! 식자재가 현지에서부터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이동한 거리를 푸드 마일리지라고 부르는데, 이 수치가 높은 음식은 당연히 탄소 배출량도 많다. 따라서 수입산 식재료보다는 식품의 운송 거리가 짧은 로컬 푸드, 다시 말해 지역 농산물을 소비하는 것이 좋다. 로컬 푸드는 신선할 뿐 아니라 지역 농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한 농산물에게 부여하는 ‘저탄소 인증마크’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건, 먹을 만큼 만들어 음식물 쓰레기를 남기지 않아야 한다. 가공 식품은 생산 과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가 높으므로 제철 재료로 직접 요리를 만들어 먹고, 대파나 콩나물을 키우는 홈 가드닝을 취미로 추천한다.






요즘 거리에선 만개한 벚꽃, 개나리, 목련을 만날 수 있고쑥, 미나리, 냉이, 달래 등 봄나물이 긴 겨울이 끝났음을 알린다. 그래서 이번 주말은 할머니가 직접 캔 제철 봄나물로 저탄소 비건 음식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늘 먹던 파스타이지만 할머니가 직접 재배한 미나리와 고기를 대신해 버섯을 넣으니 봄내음 가득한 파스타가 완성되었다.
항상 파스타에 넣었던 베이컨, 미트볼, 차돌박이 등의 육류가 없어서 인지 식사 후에도 더부룩한 느낌이 들지 않았다. 무엇보다 깔끔하고 향긋한 맛이 생각보다 매력적이었고 미나리로 데코하니 비주얼도 완벽했다. 이번 봄, 꽃 나들이도 좋지만 봄나물로 식탁에서 향긋한 봄을 맞아보면 어떨까? 저탄소 비건 식단이라면 몸도 마음도 상쾌한 봄을 느낄 수 있다.

Credit
- 새싹 에디터 김지우
Summer fashion trend
셀럽들이 말아주는 쏘-핫 여름 패션
이 기사도 흥미로우실 거예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하퍼스 바자의 최신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