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냉면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완냉'하게 만든다는 곳. 실제 실향민들이 꼽은 제일 평양냉면 같은 평양냉면집이 바로 평양면옥이다. 유명한 냉면집이 그렇듯 긴 역사를 자랑하며 3대 째 운영 중이며, 2022 미쉐린 가이드에도 선정됐다고. 육수는 평냉답게 슴슴한 맛이지만, 뛰어난 감칠 맛으로 계속해서 퍼먹게 만드는 매력이 있다. 냉면 외에 평양식 손만두, 얇게 썬 제육도 인기 메뉴.
막국수가 유명한 강릉에서 평양냉면으로 30년을 버틴 뚝심! 독보적인 맛으로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라고. 겉보기엔 특별할 것 없지만, 소고기 육수에 상큼한 맛의 동치미를 배합해 만든 육수는 중독성 갑. 또한 메밀향을 해치지 않기 위해 직접 반죽한 면은 부드러운 맛이 일품이다.
60년 전통으로 전국 10대 냉면 맛집에도 무난하게 꼽히는 장안면옥의 평양냉면을 '인생냉면'으로 꼽는 사람도 많다. 사태와 양지를 가마솥에 5~6시간 한약 달이 듯 끓여 숙성시켜 깊은 맛을 냈다고. 안성의 특산품인 유기 그릇에 냉면을 담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수육과 냉면 사리를 비벼 먹는 수육무침을 함께 먹으면 맛이 두배!
'까만 냉면'으로 유명한 군산의 뽀빠이냉면. 간장으로 간을 맞춘 짙은 육수 빛깔 때문에 까만 냉면이 됐다고. 보통 양지로 육수를 내지만 이곳은 닭으로 육수를 내 차별화했다. 물냉면에는 닭고기가 고명으로 올라가 비주얼이 독특하다. 이 슴슴한 육수가 군산 애주가들에게는 최고의 해장 음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뽀빠이냉면 내부에는 창으로 보이는 인공 연못이 있어 시원하게 떨어지는 물을 보며 식사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