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etty Images
11월 초, 옥스퍼드 사전은 백신의 영어 줄임말인 '백스'VAX를 올해의 영어단어로 꼽았다.
올해는 데이터를 분석하자마자 백스가 가장 많이 쓰인 용어라는 것이 분명해졌다고. 지난해와는 달리 약 72배 정도 많이 쓰인 것으로 결과가 나타났다. BBC에 따르면, 백신뿐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이중 백신 double-vaxxed, 무백신unvaxxed, 항 백신 anti-vaxxer 등 역시 모두 사용이 급증할 만큼 '생산적인 단어'라고. 백신이라는 단어보다 짧기에, 기존 단어들과 조합이 쉽다는 뜻이다.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옥스퍼드 사전과 콜린스 사전이 뽑은 올해의 단어들.

collins 트위터
반면, 지난해 '봉쇄 lockdown'을 2020 단어로 선택한 콜린스 사전은 올해의 단어로 'NFT'를 선정했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 Non-Fungible Token' 이란 뜻으로, 블록체인에 등록된 고유한 디지털 인증서이다. 즉 디지털 작품이 누구의 것인지, 기록하는 디지털 지문인 셈. 그림, 동영상 등 고유한 디지털 콘텐츠에 일렬번호를 부여해, 복제가 불가능하도록 만드는 디지털 파일이다. 콜린스는 공식 블로그에 '확장 가능성이 있으며 대체될 수 없는 단어'라고 정의했다. 1위는 탈락했지만, 최종 후보 명단에 있던 세 단어를 공개한다.

collins 트위터

collins 트위터

collins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