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과 바람을 맞으며 그 순간의 나에게 몰입하는 경험. 자연 속에서 즐기는 요가는 편안한 장소에서의 요가, 그 이상의 호화로운 경험이다. 더욱 의미 있는 제주 여행을 완성해줄, 제주의 요가원 2곳을 소개한다.
오르요 숲 속에서 요가 매트를 펼치고 요가 수련을 하는 상상, 요기니라면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오르요의 유윤종 대표는 이러한 상상을 현실로 만들었다. 서귀포 해병 부대에서 군 생활을 한 유윤종 대표는 당시 제주의 오지를 다니며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의 고아함에 감탄했고, 자연에서 보내는 시간의 소중함을 체험했다. 이후 여행에서 맛본 여유를 일상에서도 만끽할 방법을 찾던 그는 영화 〈인턴〉과 〈스티브잡스〉 속 주인공들이 공원에서 요가와 명상을 즐기는 모습에 힌트를 얻었다. 평소 즐기던 요가와 젊은 시절 경험한 제주의 자연을 결합해 오르요를 만든 것이다. 오르요는 제주의 자연과 함께하는 야외 요가 원데이 클래스다. 요가와 차담, 명상 클래스를 진행하며, 제주의 자연이 오르요의 1일 수련지가 된다.
오르요의 수련 사진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온다. 유윤종 대표는 먼저 제주 곳곳을 다니며 “와, 여기다!”라는 감탄사가 나오는 곳을 수련지의 후보지로 선정했다. 그 후 주차와 위험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수련지를 결정한다. 오르요는 요가 클래스 난이도를 ‘중급 하타 요가’라고 표현한다. 이는 자연 속 수련지가 마냥 편안한 장소가 아니며, 사진으로 보는 것처럼 수련이 우아하지만도 않기 때문이다. “불편한 환경에서도 자신의 몸이 허락하는 만큼 움직일 수 있는 겸손과 관용을, 표현이 서툴러 '중급'이라는 어색한 단어로 전하고 있습니다. 아사나에 욕심부리지 않고, 호흡이 허락하는 만큼 머무르고 만족한다면, 누구든 수련에 함께할 수 있습니다.”
“오르요의 자연 수련지는 땅이 고르지 않습니다. 지붕이 없어 피부가 탈 수도 있고, 마주한 태양에 눈살을 찌푸릴 수도 있습니다. 강한 바람에 추울 수도, 갑자기 내리는 비에 흠뻑 젖을 수도 있고요. 맑은 날을 기대했지만, 칙칙하고 흐릴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분, 자연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느끼고 싶으신 분께 추천합니다.” 유윤종 대표는 덧붙였다. 오늘날 자연 속에서 요가 수련을 하는 것은 드물고도 색다른 경험이다. 오르요에서는 수련의 순간을 사진으로 담아 (사진 촬영에 동의한) 참가자들에게 선물한다. 그 자체로 여행의 하나뿐인 기념품이 된다.
문의 010-6678-3343
인스타그램 @oryo_official_
아가스트 요가 아가스트 요가는 지붕만 있는 정자에서 요가 클래스를 진행한다. 어렸을 때부터 서울의 아파트 단지에서 생활해오며 자연을 동경한 윤수경 대표는 외국에 나갈 때면 야외 요가 수련장을 찾았고, 직접 제주에 아름다운 야외 수련장을 만들기에 이르렀다. 사방이 뚫린 이곳에서는 아침이면 새소리, 밤이면 귀뚜라미 소리가 들려온다. 로즈마리나 라벤더 등의 꽃향기와 함께 요가를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물론,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농기구의 소음이나 주변을 지나는 자동차 소리도 가감 없이 들려온다. 여름철 모기도 반갑지 않은 손님이다. 하지만 윤수경 대표는 이 모든 것이 자신을 포함해 이곳에서 수련하기로 선택한 수련자의 몫이라고 말한다.
아가스트 요가에서는 포레스트요가 오다카요가 인요가를 기반으로, 현대요가를 수업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요가와 현대요가는 어떻게 다를까? “현대요가는 자세를 정하고 그 안에 몸을 맞추기 보다, 지금의 자신에게 더 효과적인 움직임을 찾기 위한 동작이 많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몸을 가지고 있어요. 같은 자세를 해도 같은 곳까지 효과가 가지 않을 수도 있죠. 특정 자세로 가기 위해 애쓰기보다는 자신의 몸을 느끼고 이해하며 다져보는 시간이길 원했습니다.” 윤수경 대표는 또한 안전하고 지속적인 수련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요가의 매력이라고 설명한다. 제주의 자연을 보다 가까이에서 느끼고 싶은 사람, 자신을 느끼고 싶은 사람, 안전한 동작 속에서 신체의 자유로움을 느끼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가스트 요가의 문을 두드려 보자.
주소 예약 시 공유(제주 오설록, 산양곶자왈 인근)
문의 010-2133-2018, 카카오톡 아가스트 제주
인스타그램 @agast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