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에 정주행하면 좋을 에디슬리먼의 #집콕영화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Fashion

연휴에 정주행하면 좋을 에디슬리먼의 #집콕영화

셀린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에디슬리먼이 직접 큐레이팅한 영화 리스트

BAZAAR BY BAZAAR 2020.05.01
모처럼 찾아온 황금연휴. 하지만 코로나 19의 여파로 밖에 나가기도, 지인들과 약속을 잡기도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면 셀린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에디 슬리먼이 직접 큐레이팅한 영화 10편을 여유롭게 감상하는 건 어떨까. 그가 패션 애호가들을 위해 구성한 영화 리스트는 총 10가지로, 전쟁 영화부터 로맨스, 드라마까지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고 있다.  
 
공개된 열 가지 영화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지욱의 묵시록 (Apocalypse Now, 1979)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장르 드라마, 전쟁, 액션
줄거리 미 특수부대 윌라드 대위는 커츠 대령을 암살하라는 특명을 받는다.
그는 4명의 병사들과 함께 커츠 대령이 있는 캄보디아를 향해 기나긴 여정을 시작한다.
종잡을 수 없는 극한 여정 속 끊임없는 견제와 공격으로 부대원을 잃기도 하지만 마침내 커츠 대령의 왕국에 도착한다.
험난한 여정 끝에 커츠 대령과 만난 윌라드 대위는 상상을 초월하는 충격적인 사실을 듣고, 그와 부대원을 위협하는 엄청난 공포와 마주하는데…
 
샤레이드 (Charade, 1963)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스탠리 도넌
장르 코미디, 미스터리, 멜로/로맨스, 스릴러
줄거리 레지나의 남편이 어느 날 살해된다. 장례식이 있던 날 그녀는 경찰로부터 남편이 현금 도난 사건에 연루되었으며 함께 범죄에 참가했던 사람들이 그 돈을 찾고 있다는 말을 듣는다. 그녀는 곧 세 명의 남자들로부터 계속 추적을 받는다. 그리고 조슈아라는 남자가 그녀를 도와주겠다고 한다. 돈의 행방은 묘연하고, 조슈아는 자신의 신분과 이름을 계속 바꾸는데, 그 와중에서 추적자들은 하나씩 살해된다. 
 
로렌스 애니웨이 (Laurence Anyways , 2012)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자비에 돌란
장르 멜로/로맨스, 드라마
줄거리 몬트리올에서 소설을 쓰는 청년 로렌스와 그의 정열적인 피앙세 프레드는 미래를 약속한 사이. 서른 번째 생일을 맞이한 어느 날, 로렌스는 사랑하는 프레드에게 그 동안 숨겨왔던 비밀을 고백한다. 남은 일생을 여자로 살고 싶다고…
절망의 끝에서도 차마 ‘이 사랑’을 놓지 못하는 두 사람. 이들은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암흑가의 세 사람 (Le Cercle Rouge, 1970)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장 피에르 멜빌
장르 범죄, 스릴러, 드라마
줄거리 프랑스 암흑가의 일원인 꼬레이(알랭 들롱 분)는 감옥에서 출소하기 전날 보젤(지앙 마리아 볼롱뜨 분)을 만나게 그에게서 제안을 받는다. 탈옥을 도와주는 대가로 보젤 일당이 계획하고 있는 범죄에 끼워주겠다는 것. 꼬레이는 경찰의 추적을 따돌리고 보젤을 탈옥시킨 뒤, 그의 두목인 리꼬에게 돌아가 예전의 범죄 행위에 대한 보상금을 받아내려 한다. 그러나 리꼬는 돈은 커녕 그를 제거하기 위해 조직원을 보내고, 죽음의 위기에 몰린 꼬레이를 보젤이 나타나 구해준다.
보젤은 강도행각에 또 한 명의 인물을 끌어들인다. 전직 경찰 저격수였던 얀센(이브 몽땅 분)이 그 인물로 그는 직업에서 오는 압박감을 이기지 못해 경찰직을 그만두었지만 여전히 악몽에 시달리고 있다. 결국 보젤과 꼬레이, 쟌센과 장물아비이자 나이트 클럽과 창년촌의 주인이기도 한 쌍띠 등 다섯 명이 보석을 털기로 한다. 그러나 완벽하게 성공했다 싶은 순간, 한 명의 배신자에 의해 그들의 계획은 어긋나기 시작한다.
 
밤의 요정 (Night Tide, 1961)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커티스 해링턴
장르 공포/스릴러
줄거리 징크스를 가진 한 남자의 이야기
 
파리 텍사스 (Paris, Texas, 1984)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빔 벤더스
장르 드라마
줄거리 멕시코와 미국의 접경 지역 부근, 텍사스주의 어느 황량한 마을에 탈진한 듯 보이는 한 남자가 걸어온다. 그의 이름은 트래비스. 의식을 잃은 트래비스의 소지품에서 ‘월트’란 이름을 발견한 의사는 연락을 취하게 되고,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살던 동생 월트가 형인 트래비스를 데리러 온다. 4년 만에 소식을 접한 월트는 병원에서 말 없이 사라진 형을 바로 찾아내지만, 형은 계속 침묵으로만 일관한다. 그동안 형의 아들인 헌터를 맡아 기르던 월터와 그의 아내 ‘앤’은 헌터가 트래비스를 아버지로 인정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른 정에 얽매여 헌터를 잃게 되진 않을까 우려한다.
 월트는 형이 텍사스에서 헌터의 엄마, ‘제인’과 살다가 왜 갑자기 헤어지게 됐는지 털어놓지 않자 답답해하고, 트래비스는 앤으로부터 제인이 헌터에게 매달 정기적으로 송금해오는데, 휴스턴의 한 은행을 이용하고 있다는 애기를 듣고 직접 찾아보기로 결심하는데...
 
페르소나 (Persona, 1966)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잉그마르 베르히만
장르 드라마, 미스터리, 스릴러
줄거리 유명 연극배우인 엘리자벳은 연극 ‘엘렉트라’를 공연하던 중 갑자기 말을 잃게 되고, 신경쇠약으로 병원을 거쳐 요양을 떠나게 된다. 그녀의 요양에 동행한 간호사 알마는 엘리자벳에 대해 간호사로서의 친절과 인간적인 호감, 동경 등을 느끼지만 말이 없는 엘리자벳에게 자기를 털어놓는 과정에서 그녀가 자신을 구경거리로 관찰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공격적인 비난의 태도를 취하게 된다. 엘리자벳의 남편의 방문을 계기로 알마는 마치 엘리자벳이 된 듯 그녀의 인격으로 말과 행동을 하게 되는 이상한 체험을 한다. 자신으로 돌아온 후에도 알마는 점차 엘리자벳과 닮아가다가, 마침내 두 인격이 겹쳐지는 듯 현실과 환상의 경계는 갈수록 모호해지고, 두 여인은 가면과 실체 사이의 자기 자신의 죄의식을 고통스럽게 들여다보게 된다.
 
미치광이 피에로 (Pierrot Le Fou, 1965)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장 뤽 고다르
장르 드라마, 범죄
줄거리 실직자인 페르디낭과 그의 옛 연인 마리안의 환상적인 모험과 파멸을 그린 이 영화는 현대인의 사랑과 고독을 두 인물의 도피적 행각을 통해 보여준다. 영화는 페르디낭의 일기를 통해서 진행되며 고다르 특유의 나레이션과 다른 영화의 인용, 르느와르와 모딜리아니의 그림과 만화가 계속 등장한다. 또한 이 영화에는 월남전, 할리우드, 케네디의 암살 등의 정치적 문제들도 빈번하게 등장한다.
페르디낭은 부유한 이탈리아 여자와 함께 살고 있는 전직 스페인어 교사이다. 어느 날 딸의 베이비시터로 마리안이라는 아름다운 여자가 집으로 찾아오고, 둘 사이엔 미묘한 분위기가 흐른다. 부인과 함께 초대받은 리셉션에서 페르디낭은 사람들의 얼굴에 케이크를 던진 후, 마리안과 함께 모험의 길을 훌쩍 떠난다. 누벨바그의 뮤즈 안나 카리나와 〈네 멋대로 해라〉의 장 폴 벨몽도가 연기하는 커플의 낭만적이고도 절망적인 질주가 빼어난 영상 속에서 펼쳐지는 더 이상 말이 필요 없는 영화.
 
붉은 사막 (Il Deserto Rosso, 1964)
네이버 영화
감독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장르 드라마
줄거리 붉은 사막에서 공장지대의 회색공장까지 엷은 녹색의 코트를 걸친 모니카 비티가 혼자 걸어간다. 공장의 굴뚝에서는 노란 빛을 띤 연기가 나부낀다. 영화는 이렇게 한 여자의 모습으로부터 시작된다. 고도성장시대의 살벌한 이탈리아의 공업도시에서 공장 기사인 남편 및 아들과 셋이 살아가는 쥴리아나(모니카 비티 분)는 자동차 사고를 당해 입원해있다 퇴원한 뒤로 남편과의 관계가 소원해지고 정신이 불안정해져 노이로제 상태에 빠져들게 된다. 가족들의 존재도 그녀의 가슴에 괴어 있는 불안을 완화시켜주지는 못한다. 노이로제 증상으로 인한 그녀의 감정적이고 괴팍한 성격은 그녀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고통스럽게 하지만, 정작 그녀 자신은 잘못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듯 행동한다. 영국인 건축가인 코라도 젤러(리차드 해리스 분)는 이런 그녀를 이해하면서, 그녀의 문제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남편의 출장을 계기로 쥴리아나는 코라도와 불륜관계에 빠져들게 되지만, 그녀의 육체적 정신적 고통은 해소되지 않고, 내면 속의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 않을수록 그녀는 코라도와의 불륜에 몰입해간다.
 
400번의 구타 (Les 400 Coups, 1959)
네이버 영화네이버 영화
감독 프랑수아 트뤼포
장르 드라마
줄거리 열네 살 소년 앙트완은 마음 둘 곳이 없다. 엄마와 새아버지는 앙트완에게 무관심하고, 딱히 말썽을 피우려 한 것도 아닌데 학교에선 선생님에게 문제 학생으로 찍혀버렸다. 유일한 위안은 가장 친한 친구 르네와 함께 학교를 빼먹고 영화관에 가거나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 숙제를 빼먹고, 무단 결석을 하는 등 갑갑한 현실을 벗어나고자 사소한 일탈을 일삼던 앙트완은 급기야 쪽지를 남긴 채 가출하고 가벼운 범죄를 저지르지만 냉혹한 어른들의 세상에서 그가 원하는 자유는 점점 멀어지기만 하는데…
 
에디 슬리먼이 선별한 해당 콘텐츠들은 디지털 플랫폼 MUBI(https://mubi.com/hedislimane) 에서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