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엄지척! 보테가 베네타가 인정한 한국의 명장은?

전 세계에 있는 소규모 장인 공방을 조망하는 보테가 베네타의 '보테가 포 보테가스'.

프로필 by 김형욱 2023.12.14
'보테가(Bottega)'는 이탈리아어로 수공예품을 만드는 소규모 공방을 의미한다. 하우스의 이름에도 공방을 의미하는 단어가 들어간 만큼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는 전 세계 가장 큰 공방으로 손꼽힌다. 유서 깊은 장인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선보이며 패션 시장을 선도하는 보테가 베네타는 전 세계 곳곳의 다른 공방들을 지원하는 데도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2021년, 팬데믹 시기에 첫선을 보인 '보테가 포 보테가스(Bottega for Bottegas)'. 코로나에 큰 영향을 받은 소규모 공방들이 어려움에 처하지 않기 위해 시작한 이 캠페인은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했다. 첫해에는 이탈리아 공방을, 두 번째 해에는 이탈리아 문화에 영감을 받아 작업하는 세계 여러 곳의 공방을 집중 조명한 데 이어, 올해는 개성 있는 공예품을 만들어나가는 네 곳을 선정했다. 방패연을 만드는 한국의 장인 리기태, 중국 목공 무형문화재를 익히고 보존하는 데 헌신하는 리우 웬후이(Liu Wenhui), 대만 예술가 쳉청펑(Cheng Tsung Feng), 종이 카드 제품을 전문적으로 디자인하는 공방인 모디아노(Modiano)가 그 주인공! 모두 창의성과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상력을 자극하고 '함께'라는 개념을 고취하는 데 앞장서는 곳으로 그 선정 이유가 특별함을 더한다. 2023년 '보테가 포 보테가스'에 선정된 4곳의 공방을 소개한다. 
 

1. 리기태(KITAI RHEE)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조선시대 전통 방식으로 3대 째 방패연을 만드는 리기태 명장이 운영하는 연 공방은 전통연을 수공으로 제작하는 방식을 보존하는 한국 유일의 공방이다. 연 제작 시연과 교육을 제공하며 후학 양성에도 전념하는 그의 노력은 '함께'라는 가치관에도 부합한다. 
 

2. 쳉청펑(CHENG TSUNG FENG)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대만 예술가인 쳉청펑은 잊히기 쉬운 문화 분야를 연구하는 데 힘을 쏟는다. 전통 제작 기법을 보존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얻은 영감을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작품으로 선보이기도. 
 

3. 리우 웬후이(LIU WENHUI)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건축물을 연상시키는 리우 웬후이의 작품들은 고대 중국 건축에서 영감받은 결과물이다. 그는 중국 목공 무형 문화재를 익히고 보존하는 데 헌신한다.  
 

4. 모디아노(MODIANO)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사진/ 보테가 베네타 제공

모디아노는 사울 모디아노가 1868년 설립한 유서깊은 곳으로 트럼프 카드, 타로 카드 등 종이 제품을 디자인 및 생산하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카드 공방이다. 보테가 베네타의 가죽 케이스에 담겨진 모디아노의 카드 세트는 한정판으로 준비되어 소장 가치를 더한다. 
 
 
네 곳의 장인과 공방 이야기는 보테가 베네타 공식 웹사이트, 밀라노 플래그십 매장의 쇼윈도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보테가 베네타가 네 공방에 보내는 찬사를 느껴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