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맞이 다이어트, 목표 제대로 정하는 법!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Beauty

새해맞이 다이어트, 목표 제대로 정하는 법!

의사가 알려주는 실패 없이 다이어트 성공하는 방법은?

BAZAAR BY BAZAAR 2023.01.06
@unsplash

@unsplash

해가 바뀌고, 늘 그렇듯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목표를 정하기 좋을 때다. 취미, 공부 등 여러 가지 목표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으뜸은 바로 다이어트가 아닐까? 올해는 꼭 성공할 수 있는, 실패 없이 다이어트 목표 정하는 법을 청주 나비솔 한의원의 김희준 원장이 알려준다.

 
다이어트 목표는 내가 정하는 게 아니라, 찾는 것뿐!
 
@unsplash

@unsplash

1 얼마나 오래 뺄 것인가?

다이어트는 평생 하는 거라고 말하지만, 이 이야기는 ‘유지’의 영역에서 해당된다. 살을 평생 빼면서 살 수는 없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기간을 정해놓고 다이어트할 것인가? 정답은 빠지는 기간은 선택의 여지가 없다. 지방 1㎏을 빼려면 7700칼로리를 덜 먹거나 7700칼로리만큼 더 운동해야 한다. 일주일에 1킬로를 빼려면 하루에 1100칼로리를 소모해야 하는데, 밥으로 따지면 4공기, 운동으로 따지면 6시간 반 걷기다. 식사를 지나치게 줄이면 오히려 살이 빠지지 않고, 운동을 과도하게 하면 관절과 면역력에 무리가 올 수 있다. 따라서 한 달에 뺄 수 있는 몸무게는 2~4kg, 또는 몸무게의 3~5% 정도가 적절하다고 이야기한다. 감량 속도와 기간은 이를 기본으로 정하는 것이 정석.
 
@unsplash

@unsplash

2 몇 킬로그램이나 뺄 것인가?

목표 체중도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케임브리지대학교가 2019년 연구에서 13600명의 유전자를 연구한 결과 날씬한 사람에게는 날씬한 유전자가 존재한다는 결과가 있었다. 영국의 비만 전문 외과의 앤드류 젠킨스도 ‘세트 포인트’라는 개념을 얘기했는데, 모든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정해진 체중이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이 정해진 체중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첫 번째는 뻔하지만 가장 정석적인 방법. 표준체중으로 목표치를 정하는 것. 성별이나 나이, 키에 따른 표준 체중을 찾아보고 거기에 맞춰 감량하기를 권한다. 이 목표는 성공하기 쉽고 요요 현상에서도 안전한 방법이다. 하지만 젠킨스도 사람마다 신진대사율 등이 다르기 때문에 세트포인트가 다르고, 심지어는 이 세트포인트가 움직일 수도 있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성인이 된 직후, 취업, 결혼, 출산, 갱년기 등의 시기에 생활 환경이 변하면서 크게 바뀐다. 여기서 두 번째 방법. 본인이 경험한 여러 가지 세트 포인트 중에 골라 목표를 잡는 것이다. 나는 한 번도 날씬해 본 적이 없다면? 포기하지 마라. 심지어 새로운 세트포인트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니까. 건강하게 빼고, 오래도록 꾸준히 유지한다면 그 몸무게가 새로운 세트포인트가 된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