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리카페 상수동의 터줏대감 같은 카페. “음악, 미술, 글쓰기, 영화 등 우리는 가리지 않고 존중합니다”라고 적힌 인스타그램 소개글처럼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아지트 같은 곳으로, 때로는 공연 열리는 라이브 클럽이 되기도 한다. 커피부터 술과 식사까지, 여러 메뉴가 준비되어 있어 언제 가도 좋다.
수현 Tip. 뮤지션들이 많이 찾는 카페로, 커피도 맛있고 누군가 마주치고 싶을 때 찾는다.
그문화다방 이름은 ‘다방’이지만 200여 종의 와인, 그리고 이와 잘 어울리는 음식을 선보이는 와인 바에 가깝다. 요리는 당일 오전에 장 본 신선한 식자재를 사용한다. ‘이리카페’처럼 하나의 복합문화공간으로, 이곳에서 공연이 열리기도 한다. 네이버 예약, 카톡, 인스타그램, 문자 등을 통해 예약 후 방문할 수도 있다.
수현 Tip. 와인, 디너, 맥주를 파는 분위기 좋은 바. 가끔씩 기분 내고 싶을 때 아니면 친구와 함께 가기 좋다.
상수 냉장고 본점
상수역 4번 출구 근처에 위치한 돼지고기 전문점. 구이에 숙련된 직원이 두툼한 돼지고기를 눈앞에서 먹음직스럽게 구워 준다. 된장찌개와 명란 계란찜 등의 맛에 충실한 사이드 메뉴와 함께 육즙 가득한 돼지고기구이를 맛보자.
수현 Tip. 저녁 시간에 맞춰 가면 무조건 기다려야 하는 맛집. 조금 이른 저녁이나 애매한 시간대에 가면 여유롭게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추천 메뉴는 목살과 된장누룽지죽
까페 상수방 치즈케이크 맛집으로 유명했던 ‘상수동까페’가 상호를 ‘까페 상수방’으로 바꾼 것. 밀가루 없이 치즈와 버터, 생크림으로만 만든 진한 바스크 치즈케이크가 대표 메뉴다. 핸드 드립으로 내린 커피와 함께 케이크를 먹으며 여유로운 오후를 보내기 좋다.
수현 Tip. 아기자기하고 예쁜 카페로, 치즈케이크가 맛있다.
당인식당 깔끔하고 단정한 공간에서 정갈한 한식을 맛볼 수 있다. ‘당인식당’은 “덜 자극적이고 덜 요란하지만 건강한 먹거리”를 만든다는 마음으로 요리한다. 점심에는 매일 다른 메뉴가 준비되는 ‘오늘의 한 끼 국과 밥’을 추천하며, 저녁에는 추워진 날씨와 함께 시작한 굴전과 과메기를 맛보자.
수현 Tip. 정갈하고 깔끔한 한식을 파는 곳. 지인과 함께 건강한 한식을 먹고 싶을 때 즐겨 찾는다.
김씨네심야식당 ‘아부라소바’는 면과 함께 고기, 파, 달걀 등 토핑을 소스에 비벼 먹는 일종의 비빔 라면이다. 일본 만화 심화식당을 콘셉트로 한 ‘김씨네심야식당’은 아부라소바로 유명한 일식당이다. 공간이 크지 않아 더욱 아늑한 분위기로, 모든 좌석은 일렬 바 좌석. 아부라소바 외에 다양한 식사 및 안주 메뉴가 준비되어 있다.
수현 Tip. 오빠 찬혁이 좋아하는 아부라소바 맛집!
마포구민 수현의 더 자세한 동네 탐방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