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 스테디셀러 효소,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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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 스테디셀러 효소,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인스타그램에서 보고 혹해본 사람들 다 들어와

BAZAAR BY BAZAAR 2022.09.30
SNS를 하다가 유명 셀럽들이 공구하는 물건 한두개쯤 사본 경험은 다들 있을 터. 예전에는 화장품이 핫 아이템이었다면, 최근에는 소화와 다이어트에 도움된다는 ‘효소’가 뜬다. 먹기만 하면 살도 빠지고, 소화도 잘되고… 이야기만 들을 때는 환상의 영약이 따로 없는데. 과연 실상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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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소란 무엇인가요?

효소는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을 잘게 쪼개서 소화시키는 작용을 돕는 성분이다. 소화효소가 충분히 존재해야 영양소를 적절하게 흡수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 이런 효소는 노화나 스트레스, 좋지 않은 식습관 등으로 인해 감소하기도 한다.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지방을 분해하는 라피아제 등의 소화효소를 먹음으로써 소화에 도움을 받는 것이 효소 섭취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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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람이 먹으면 좋을까요?

소화 효소가 이미 충분히 존재한다면 따로 먹을 필요는 없지만, 먹기만 하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느낌이 드는 사람, 혹은 쥐어 짜는듯한 경련이 오거나 방귀 냄새가 역하고, 설사 때문에 고민인 사람 등은 효소를 따로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 증상들의 대부분은 음식이 소화 효소에 의해 잘게 분해되고 흡수되는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로 생기기 때문이다. 50대 이상 소화가 안 되고 답답한 느낌이 드는 사람에게도 추천한다. 나이가 들수록 소화효소의 양은 줄어드는 것이 정설. 또, 이유 없이 피로감이 심한 사람에게도 추천할 만한데, 소화 과정과 육체 피로는 의외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소화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적절한 영양 섭취가 힘들어지면서 불균형이 오고, 결국 몸이 필요로하는 에너지를 충분히 만들 수 없기에 피로감이 심해진다. 또 소화 효소가 적으면 같은 양의 음식을 소화하는데 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므로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기도 한다. 특별히 피곤할 이유가 없는데도 몸이 축 처지는 느낌이 든다면 소화 과정의 문제일 수 있고, 이는 효소 섭취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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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에 도움될까요?

간단히 말하면, 다이어트가 주목적이라면 효소 섭취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고. 효소가 살을 빠지게 한다는 명확한 근거는 아직 부족하며, 거꾸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지방 소화 효소 억제제가 오히려 비만 치료제로 연구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오히려 소화 효소를 먹으면 살이 찌는 건 아닌가요? 라고 질문할 수도 있지만, 하루에 섭취하는 효소의 양이 체중에 영향을 줄 정도로 많지 않고, 또 의약품처럼 정확히 어떤 기전을 타겟해서 작용하지도 않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다고 본다. 

효소와 유산균을 같이 먹어도 되나요?

두 가지 다 소화와 위장의 활동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라 같이 먹어도 될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일반적으로 크게 문제는 없다. 하지만 둘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시간을 고려해서 먹는 것이 베스트. 유산균의 경우는 위액에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좋고, 효소는 소화를 돕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식사 직전이나 직후에 먹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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