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건축, 아트를 담은 주얼리는?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Fashion

패션과 건축, 아트를 담은 주얼리는?

가진 색은 저마다 다르지만 독창성과 실험정신으로 똘똘 뭉쳤다. 지금 기억해야 할 주얼리 디자이너.

BAZAAR BY BAZAAR 2021.12.09
NEXT
GENERATION

KOWGI

카우기는 센트럴 세인트 마틴에서 패션을 전공하는 조민조와 홍익대에서 회화와 건축을 공부 중인 임규빈이 한 팀이 되어 전개하고 있다. 젊은 디자이너다운 재기발랄함으로 똘똘 뭉친 그들의 작품은 단순한 헤드피스가 아닌, 패션과 건축 그리고 아트를 동시에 담은 새로움을 선사한다.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예술고등학교 시절 회화를 함께 공부한 단짝 친구다. 공동 작업한 첫 헤드피스가 운 좋게 매거진 〈데이즈드〉에 소개되면서 본격적으로 브랜드를 시작하게 되었다.
 
특별히 헤드피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금은 각자 다른 분야를 공부 중이지만 서로의 접점을 찾고 싶었다. ‘패션과 조형의 결합’을 가장 간결하고 힘있게 보여 줄 수 있는 것을 고민했고 헤드피스를 디자인하기로 마음먹었다.
 
카우기는 어떤 의미가 담고 있나? 
솔직히 말하면 별 의미는 없다. 근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브랜드 이름에 담긴 뜻을 궁금해하더라. 그럴 때마다 “우리가 1997년 소띠라 ‘카우(Cow)’를 예쁘게 바꿔보았다”라고 둘러대곤 한다.(웃음)
 
브랜드를 소개하자면? 
‘익숙한 소재로 찾는 새로움, 새로운 소재로 찾는 익숙함’이라 설명할 수 있다. 즉, 소재를 먼저 찾고, 그 다음 각자가 추구하는 패션과 건축, 파인 아트 방식을 결합해 하나의 피스를 완성한다. 사실 ‘헤드피스 브랜드’로 한정되기보단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싶은 욕심이 있다. 그래서 최근 리본과 날개 모티프의 가먼트를 선보이기도 했다.
 
최근에 발견한 익숙한 소재라면? 
비녀가 달린 페이크 퍼 헤드피스와 종이로 만든 날개 가먼트.  
 
헤드피스를 매개로 아트를 한다고 해도 무방할 듯하다. 
정확하다. 헤드피스는 모든 것이 허용되는 자유로운 분야다. 머리 위에 집을 짓는다 한들 말이다. 앞으로 대형 오브제를 활용해 헤드피스를 하나의 무대 세트처럼 풀어내는 방향도 생각 중이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작업을 하고 있는가? 
조민조: 대중과의 소통을 중점으로 작업을 진행해왔다. 대중의 다양한 취향을 간파하고 이를 아름답고 쿠튀르적인 패션으로 만들고 싶다. 우아한 새틴과 벨벳 소재를 가장 좋아한다. 
임규빈: 평면적인 회화를 기반으로 건축을 접해서 그런지, 디자인과 소재를 중점으로 작업하고 있다. 종이나 폼을 이용해서 만드는 건축 프로세스를 헤드피스에도 동일하게 적용한다. 직관적으로 형태의 미와 소재를 해석하는 편이다.
 
각자 서울과 런던에서 공부 중이다. 어떻게 작업하고 있는가? 
팬데믹으로 인해 지난 일 년간 서울에서 함께 작업할 수 있었다. 내년 초에는 런던으로 돌아가 센트럴 세인트 마틴 파이널 쇼를 함께할 예정. 한동안 런던에 머물다 서울로 컴백할 생각이다. 우리의 작업 과정은 끝없는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취향은 다르지만 서로의 성향을 정확하게 알기 때문에 순조롭게 진행되는 편이다. 자연스레 단짝이 되었듯, 작업도 자연스레 조율된다. 쇼핑이나 유튜브를 보다가도 ‘이거다’ 싶으면 바로 작업 이야기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카우기는 일상적인 아이템으로는 다소 어렵다. 
우리도 굉장히 고민했던 부분이다. 하지만 우리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방향은 일상적이지는 않지만 새로운 방식이다. 컬렉션을 하나씩 진행할수록 끊임없이 보여주고 싶은 것이 생긴다. 판매보다는 ‘하나의 작품을 완성시킨다’라고 설명하는 게 더 정확할 듯.
 
다음 컬렉션을 위한 아이디어는? 
최근 지속가능함에 대해 탐구 중이다. 친환경적인 소재를 찾는 것에서 나아가 소재 자체를 만들어보고 싶다. 친환경적인 아트 피스 제작이 목표다.  
 
 

Keyword

Credit

    에디터/ 윤혜영
    사진/ 김래영
    어시스턴트/ 김복희
    웹디자이너/ 김유진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