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가공·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혼합한 공간을 말한다. 지난 2009년 흥행했던 영화 '아바타'를 떠올리면 쉽다. '또 다른 나'가 메타버스라는 디지털 세상 속에 사는 것이다.
메타버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 감염 우려를 피하면서도 만남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보니, 많은 이들이 활용하는 추세다. 또 대면 행사에 제약이 생기면서 기업 등도 메타버스에서 주요한 행사를 진행하는 일도 많아졌다.
게임 중심 메타버스 '로블록스'
」
로블록스 공식 홍보 영상 캡처

로블록스 공식 홍보 영상 캡처

payment : 무료 (아이템 구입은 유료)
where : https://www.roblox.com
로블록스는 앱, 사이트 등 어디서든 즐길 수 있다.
회사를 그대로 옮겼다, 게더타운
」
게더타운 공식 홍보 영상 캡처
로블록스가 청소년 등 낮은 연령대 사이에서 핫한 플랫폼이라면, 게더타운(Gather Town)은 신생 스타트업이나 IT에 익숙한 MZ세대에 맞는 플랫폼이다.
3D로 구현된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과 달리 2D 그래픽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다른 플랫폼이 음성 대화 중심이라면 게더타운은 '화상회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해 협업에 적합하다.

화이트 보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미팅 중인 직원들
특히 재밌는 점은 캐릭터끼리 가까이 있을 땐 상대방의 얼굴을 보며 대화가 가능하지만, 캐릭터간 거리가 멀어질수록 소리가 점점 작아지는 기술을 접목했다. 오프라인의 거리감을 온라인에서 구현한 것.
payment : 25명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 시간, 최대 인원별(최대 500명)로 금액이 다름.
where? : https://www.gather.town
게더타운의 맵은 접속 링크나 초대 메일을 통해 들어올 수 있어 프라이빗하다는 장점까지 갖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