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기네스 펠트로의 사골국물 다이어트, 진짜 살이 빠질까?

진짜 이렇게 먹으면 살 빠질까?

BYBAZAAR2021.08.11
기네스 펠트로를 비롯한 해외 스타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은 '사골국물 다이어트'. 3주동안 최대 7kg까지 감량할 수 있다는데, 진짜로 사골국물을 먹으면 살이 빠질까?
@gwynethpaltrow

@gwynethpaltrow

 사골국물 다이어트란?
‘사골국물’이란 단어가 지금까지 다이어트 콘텐츠에서 쉽게 보지 못한 음식이라 우리를 솔깃하게 만든다. 하지만 이전부터 알았던 다이어트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사실. 5일은 음식 섭취, 2일은 금식을 하는 ‘5+2 다이어트’에 자연 그대로의 식품 섭취를 권하는 ‘팔레오(구석기, 유인원) 다이어트’ 방법을 더했다. 쉽게 말해,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키토시스 상태로 몸을 만들어 살을 빼게 하는 원리다.
 
@drkellyannpetrucci

@drkellyannpetrucci

사골국물의 효능은?
셀럽들의 다이어트 코치 캘리앤 페트루치(Dr. Kellyann)가 기술한 〈BORN BROTH DIET〉책에 의하면 사골국물은 단백질이 풍부한데 비해 칼로리가 낮아 공복 시에 먹으면 좋다고 알려졌다. 한 잔에 단백질은 약 10g을 함유했지만, 칼로리는 50~70kcal 정도뿐! '사골국물 다이어트'는 효과를 보기까지 최소 3주를 진행하는데, 한 주당 5일은 식사를 하고, 단식하는 2일은 다른 것은 섭취하지 않고 사골 육수만 최대 6잔까지 먹는다. (예를 들어 월,화,수는 음식섭취, 목요일은 단식, 금,토는 음식섭취, 일요일은 단식. 이 사이클을 3번 반복하면 끝!) 그러면 단식하는 날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가 300~500kcal 밖에 되지 않는 것. 더불어, 장내 이로운 미생물들을 활동하게 만들어 소화 기능을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goop

@goop

우리가 아는 그 사골국물인가?
기네스 펠트로와 캘리앤 페트루치가 SNS에서 ‘리퀴드 골드’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는 사골국물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파를 송송 넣어 밥 말아 먹기에 제격인 뽀얀 사골 국물과는 거리가 있다. 소뼈를 우린 국물에 당근, 양파, 샐러리 등 각종 야채를 넣고 끓여 완성하는 맑은 국물인 것. 소금이나 인공 감미료가 전혀 들어 있지 않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사골국물이 질릴 때쯤엔 기호에 따라 허브와 향신료 외에도 레몬, 약간의 토마토 페이스트, 핫 소스 또는 스리라차 소스를 추가해 먹는 것도 추천!
 
@drkellyannpetrucci

@drkellyannpetrucci

정말로 배고픔을 잘 견디게 될까?
생수보다는 칼로리가 들어있어 공복을 견디기에는 더 나을 수 있지만, 액체이기 때문에 포만감이 오래가진 않는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성공했던 이들에게는 어렵지 않을 수도!) 대체적으로 ‘간헐적 단식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재료 덕분에 절대적으로 먹는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순 있지만, 사골육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할 것이다’라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 즉, 극단적인 체중 감량을 위한 식단 중 하나라는 것. 다만 매일 같이 칼로리를 하나하나 따지지 않아도 되며, 단식을 하는 날에도 먹는 게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겠다.
 
@drkellyannpetrucci

@drkellyannpetrucci

사골국물 다이어트 팁?
다이어트를 꾸준히 하고 싶다면, 다이어트 시작 전 몸무게를 잰 뒤에는 매일 체중을 재지 않는 것이 팁. 공복을 느끼는 것만큼 체중 감량이 빠르게 눈에 보이진 않기 때문이다. (정말 궁금하다면 매주 주말에 한 번 재는 걸 추천!) 아울러, 시중에서 파는 요리용 사골육수 사용은 금물. 최대한 인공감미료, 합성 원료를 체내에 적게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더불어 사골육수 다이어트 중에는 버터나 치즈 같은 유제품, 콩, 곡물류 음식을 먹으면 안 되니 명심할 것! 이 세가지 팁을 숙지한 뒤 다이어트에 돌입해, 3주 후 드라마틱 하게 변화된 체중으로 성공의 기쁨을 한 번에 맛보길!
@drkellyannpetrucci

@drkellyannpetrucci

 
사골국물 레시피는요?
아래 재료를 모두 넣고 약한 불에서 최소 12시간, 최대 24시간 끓여주면 오랜 기간 두고 먹을 수 있는 사골육수가 완성된다.
 
필수 재료
소뼈 2kg,, 애플 사이더 식초 ¼~½컵, 뼈와 고기가 잠길 정도의 물, 당근 2~4개, 샐러리 2줄기, 양파 1개, 월계수잎, 정향, 통후추알 1스푼
옵션 
소나 돼지의 족발 1개, 소꼬리, 갈비 등 고기가 달린 뼈 1.3kg
 
1 큰 솥에 뼈와 고기를 모두 넣은 뒤 애플 사이더와 물을 붓고 뚜껑을 덮는다.
2 중간 불에서 물이 끓게 한 뒤, 육수에 생기는 막을 걷어낸다.
3 당근, 샐러리, 양파, 월계수잎, 정향, 통후추알을 넣고 불을 줄인 뒤 2시간 동안 위에 뜨는 막을 수시로 걷어내준다.
4 끓이는 내내 뼈가 물에 잠길 수 있도록 물을 채워준다.
5 조리가 끝나면 채에 육수를 한 번 걸러내고 식혀 1시간 이내에 냉장고에 보관한다. (젤리 같은 형태가 되니 놀라지 말 것)
6 냉장고에서는 5일, 냉동실에서는 3개월 보관하며, 단식일에 꺼내 먹는다.
 
 
결론
효과는 있다. 하지만 사골육수만의 효과는 아니다! 어떤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아직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한 번쯤 시도해볼만 할듯. 장기적인 다이어트로는 영양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으니 짧고 굵게 끝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