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 모르는 입냄새 없어지는 음식 8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Beauty

나만 모르는 입냄새 없어지는 음식 8

말하기도 애매하고, 참기도 힘든 입 냄새. 혹시 나도?

BAZAAR BY BAZAAR 2021.07.09
Photo by Kelsey Curtis on Unsplash

Photo by Kelsey Curtis on Unsplash

입냄새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대체로 입 안의 균들 때문인데, 입 안에 남은 음식물 찌꺼기 등에 함유된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세균과 만나 형성되는 휘발성 화합물 성분이 원인. 양치 직후에는 괜찮지만 지나면서 부패해 서서히 구취를 독하게 만든다. 특히 아침에 파괴력이 강한 입 냄새가 나는 건 자는 동안 침의 분비가 적기 때문에 치아와 잇몸의 세균 번식을 활성화하기 때문. 또 입안이 건조하거나, 좋지 않은 치아 또는 구강 상태, 호르몬의 영향이나 위장 건강 등이 영향을 끼친다. 병리적인 원인을 제외한 가벼운 입 냄새는 올바른 양치질과 더불어 몇 가지 음식이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

 

먹으면 입냄새 없어지는 음식 8

-

일상적인 입 냄새는 대부분 구강 건조에서 발생한다. 때문에 물을 자주 마셔 주면 가벼운 입 냄새에 도움이 된다. 물을 마시는 게 어려우면 입에 물을 한 모금 머금고 구석구석 적셔 주거나 양치 후 물 가글을 10회 이상 하는 것이 도움된다.




입 텁텁할 때 껌을 씹으면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가 원활해진다. 평소보다 10배가량의 침이 분비되는데, 이는 입속 세균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일시적인 효과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고 당분이 높은 껌을 씹을 경우 오히려 충치나 또 다른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
 
Photo by Manki Kim on Unsplash

Photo by Manki Kim on Unsplash

녹차
녹차 속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세균 번식을 억제해 입 냄새 완화는 물론 충치까지 방지한다. 식후에 입 냄새를 강화할 수 있는 커피 대신 대신 녹차를 마셔 보자. 하지만 탄닌 성분이 치아에 착색을 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마신 후 깨끗한 물로 가볍게 헹궈 주는 것이 좋다.
 
사과
사과의 과일산 성분이 침샘을 자극해 침 분비량을 증가시킨다. 또 사과에 함유된 폴리페놀 옥시다아제 성분이 입 냄새 원인인 메틸메리캅탄의 활성화를 막는다.
 
생강
생강의 독특한 향기 때문에 입 냄새가 심해질 거라고 생각하지만, 진저롤의 살균 작용이 오히려 입 냄새를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 특히 생강의 라피노스 성분이 치아에 남은 당분을 제거해 충치균의 증식을 막는다.
 
Photo by Julia Peretiatko on Unsplash

Photo by Julia Peretiatko on Unsplash

레몬, 자몽
입 냄새를 만드는 세균은 비타민 C에 약하다. 때문에 비타민 함유량이 높은 과일을 먹었을 때 입 냄새를 일시적으로 완화해준다. 또 치은염과 치주염도 입 냄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데 비타민 섭취량을 높이면 구강 건강도 개선된다.
 
오이
여름 필수, 수분 폭탄 채소인 오이도 입 냄새 제거에 특효. 클로로필 성분이 나쁜 박테리아 증식을 방지하고, 오이 속 섬유질은 잇몸과 치아 표면을 닦아주는 역할도 한다.
 
Photo by Sara Cervera on Unsplash

Photo by Sara Cervera on Unsplash



요거트
요거트는 입안 악취의 요인 중 하나인 황화수소 세균의 수치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플라그와 잇몸병의 위험도 감소한다. 단, 이때요거트는 당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