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포토샵 필요없는 하얀 겨드랑이 가능할까?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의 색소 침착이 고민이라면? #닥터윤의팩트체크

BYBAZAAR2021.04.26
얼굴의 색소 못지 않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부위이 색소 침착으로 고민을 하십니다. 오늘은 이 부위에 생기는 색소 침착의 원인 및 치료 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왜 유독 겨드랑이와 사타구니만 까맣지?
이 부위의 색소 침착은 잘못된 레이저제모, 왁싱, 면도, 마찰 등에 의해서 생길 수 있으며 데오드란트나 바디 로션 등이 맞지 않은 경우 접촉 피부염으로 인해서 생길 수도 있으며 과체중이거나 여성의 경우 피임약 복용 및 출산 후 호르몬 변화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몸은 얼굴보다 모세혈관의 분포가 덜해서 피부 재생이 느리기 때문에 색소 침착 속도가 얼굴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따라서 사실 색소 침착이 생기기 전 예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색소 침착을 방지하려면?  
피부는 마찰이 잦은 곳은 색소를 올려 보내고 각질을 두껍게 해서 그 부위를 보호하는 성질 있으므로 평소 몸에 심하게 달라붙는 옷이나 속옷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도나 왁싱용 스트립 때문에 접촉 피부염이 생기거나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자극과 가려움으로 인해서 긁을 경우 또한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잦은 면도나 왁싱용 스트립의 사용은 신중하게 하셔야 합니다.

또한 보디 로션이나 데오드란트 등을 사용할 경우 소량으로 테스트를 며칠 해 본 후 알러지 반응이 없는 제품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러가지 이유로 피부가 자극되어 가렵고 붉어진다면 그냥 방치하거나 긁지 마시고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셔서 증상을 가라앉혀야 합니다.  
 
질환이 있어도 색소 침착이 있을 수 있다

과체중이 될 경우 목 뒷덜미,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 인슐린 저항성에 의해서 거무스름하게 색소가 침착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흑색가시세포증이라는 진단명이 붙게 됩니다.  
흑색가시세포증은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같은 접히는 부위에 주로 양쪽으로 회색 혹은 갈색의 색소 침착이 생기고, 사마귀 모양으로 피부가 두꺼워지며 주름이 생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체중 감량을 해야 하며 비만이지 않은데도 흑색가시세포증이 생긴다면 드물게 악성종양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악성 종양은 주로 복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이 많으므로 위 내시경을 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레이저로 아이돌같은 겨드랑이 완성?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부위의 색소 침착은 레이저 치료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몸은 얼굴에 비해서 모세 혈관의 분포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 피부 재생력이 얼굴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치료가 장기간에 걸쳐 이뤄집니다. 겨드랑이나 사타구니의 색소 침착은 멜라닌 색소가 얕은 층과 깊은 층에 모두 분포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한 가지 레이저 시술보다는 복합적인 레이저 시술을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10회 이상은 해야 효과적이니, 여름이 다가 오기 전, 바로 지금부터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이트닝 크림으로 하얗게 할 수 있을까? 
사실, 제품으로 하얗게 되는 건 쉬운게 아니에요. 레이저로도 오래 걸리는데, 화장품으로 쉽게 가능할까요?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색소 침착은 피부의 얕은 층 뿐만 아니라 깊은 층에 생기기 때문에 화장품으로 효과를 본다는 건 쉽지 않죠. 화이트닝 제품은 대부분 기능성 제품이기 때문에, 자극이 되거나 알러지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가급적 바르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나마  홈케어로 추천하는 제품은, 비타민 C를 함유한 제품인데요. 단, 비타민 C 역시 마찬가지로, 그 자체로도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매우 적은 양부터 시작해 보고 테스트 기간을 거쳐서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홈케어법은?
그 외 홈케어법은 보습감을 남겨주는 보디 클렌저를 사용하면서 해당 부위를 심하게 문지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기를 닦을 때도 수건으로 문질러서 닦기 보다는 부드럽게 눌러서 물기를 제거해 주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