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물병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편의점에서 산 생수를 즐겨 마시고, 그 물병에 다시 물을 채워 넣는다고? 환경 호르몬으로부터 내 몸을 지키고 싶다면 지금부터 안 그러는 게 좋을걸! | 물,건강,헬스,생수,환경호르몬

① 화학물질이 있을 수 있다플라스틱 병을 뜨거운 자동차에 놓거나 더운 요가 수업 혹은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되면 플라스틱의 표면이 녹아버릴 수 있다. 만약 플라스틱이 녹을 경우 재활용 코드 3이나 7이라고 적힌 플라스틱 제품들은 비스페놀A, BPA-무첨가 플라스틱은 비스페놀S 라는 화학물질이 방출된다. 이 두 화학물질은 아주 적은 양이라 할지라도 섭취할 경우 우리 몸속에서 내분비계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 사람에게 노출될 경우, 당뇨, 천식, 암과 같은 만성병과 연관성이 있다고 한다. ② 임신을 막을 수 있다생식독성학술지에 기고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험관 수정을 통해 임신을 시도하는 남녀 중 혈액, 소변, 업무환경에서 높은 BPA(환경호르몬) 수치가 발견된 사람들의 경우, 임신 성공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낮았다고 전했다. 이 결과를 통해 워싱턴대학 소아학과 교수 쉴라는 “BPA가 우리 몸에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할 경우, 수정과 이식 같은 임신의 여러 단계를 방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③ 심장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높인다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장 높은 수치의 BPA에 노출된 사람들은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진다고 한다. 당시 연구진들은 BPA가 심장질환의 위험인자인 고혈압과 연관이 있다고 추측했고, 이를 증명하기 위한 실험에서 BPA가 함유된 음료를 마신 성인의 혈압이 바로 올라갔다. 이말인 즉 환경호르몬이 혈압을 높이고 심장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얘기다. ④ 유해한 박테리아에 노출될 수 있다일회용과 재사용 가능한 플라스틱 병은 유리나 스틸 소재의 병과 달리 제품의 손상이 쉽다. 이럴 때 생기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틈에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다. 대부분의 박테리아는 인체에 무해하지만 플라스틱 병에는 노로바이러스, 감기, 독감을 유발시키는 박테리아가 서식할 수 있다. ⑤ 환경에 나쁘다미국의 의학잡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에 따르면, 대부분의 우리가 플라스틱 중 실제로 재활용이 되는 플라스틱은 1%가 되지 않고 대부분 쓰레기통에 버려진다고 한다. 이 연구는 1950년에서 2015년 사이에 생산된 플라스틱 제품들을 추척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2050년에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1천만kg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물을 마셔야 할까?돈과 환경을 모두 아끼고 화학물질 노출을 피하기 위해 국제 수질협회에서는 공인된 물 여과기를 사용하라고 추천한다. 냉장고나 정수기에 이미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다면 필터가 달린 물주전자를 사용해도 좋다. 이동 중일 때에는 내부가 에폭시 수지로 되어있지 않은 유리나 스테인레스 소재의 물병을 추천한다. 만약 플라스틱 제품을 꼭 사용해야한다면 1, 2, 4, 5라는 숫자로 표시된 플라스틱을 사용하자. 국제표준화기구(IOS)의 기준에 따르면 1번은 페트(PTE 또는 PETE), 2번 고밀도폴리에틸렌(HDP 또는 HDPE), 3번 염화비닐(V 또는 PVC), 4번 저밀도 플라스틱(LDPE), 5번 폴리프로필렌(PP), 6번 폴리스티렌(PS)이며, 1~6번에 해당하지 않는 소재는 모두 7번 OTHER로 표시되는데, 그중 1, 2, 4, 5번의 숫자가 적힌 것들이 그나마 가장 안전한 플라스틱이라고 미국의 환경 단체는 전한다.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미국판 “7 Reasons You Should Never Drink Out Of Plastic Water Bottles” 웹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