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2025년의 필수품 ChatGPT가 정리한 올해, 그리고 내년의 전망은?

AI가 기록한 2025, 그리고 2026의 방향

프로필 by 김형욱 2025.12.15
10초 안에 보는 요약 기사
  • 2025년, chatGPT가 인기있었던 이유는?
  • chatGPT가 꼽은 2025년의 이슈들, 그리고 2026년의 전망.

2025년, ChatGPT는 어느새 우리 일상의 일부가 되었다. 검색을 대신하고, 생각을 정리하며, 때로는 시대의 흐름을 읽는 역할까지 수행하는 존재. 이제 AI는 단순한 기술을 넘어 하나의 ‘동반자’로 자리 잡았다. 그래서 질문을 던졌다! 스스로 분석하는 자신의 인기 요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2025년을 정의한 가장 인상적인 순간들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chatGPT의 인기 요인은?

chatGPT는 사람들이 AI를 대하는 태도가 바뀌었다고 말한다. 가장 먼저 달라진 것은 대화의 방식.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기능을 넘어, 맥락을 이해하고 말투와 의도까지 읽어내는 능력을 AI가 갖게되며 '검색 도구' 이상의 존재로 사람들이 받아들이게 되었다. 사람들은 chatGPT를 일방적으로 사용하는 '도구'가 아닌, 대화가 가능한 하나의 대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또 하나의 변화는 할 수 있는 일의 확장이다. 하나의 인터페이스 안에서 다양한 일을 한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되며 사람들은 '이정도면 chatGPT에게 맡겨도 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변화는 개인화다. 무엇보다 중요한 변화는 개인화다. 사용자의 관심사와 말투, 목적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는 AI는 점점 더 개인적인 영역까지 스며들기 시작했고, 때로는 감정을 공유하는 존재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그래서 2025년, ChatGPT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인기를 끌었다고 느껴지는 이유는 분명하다. 그것은 눈에 띄는 혁신 때문이 아니라, 이처럼 조용히 우리의 일상 한가운데에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chatGPT가 꼽은 2025년의 이슈 5

chatGPT에게 질문했다. "2025년, 가장 기억에 남는 일들은?"

chatGPT에게 질문했다. "2025년, 가장 기억에 남는 일들은?"

우리 삶에 더욱 깊게 자리 잡은 chatGPT에게 2025년 가장 인상깊었던 이슈들을 패션/뷰티/스포츠/사회&정치/문화예술 분야 별 각 1개씩, 그 이유와 함께 꼽아달라고 요청했다.


셀러브리티가 주도하는 패션 트렌드

파리맨즈패션위크 기간 열린 루이 비통 쇼에 참석하는 비욘세와 제이지의 모습 / gettyimages

파리맨즈패션위크 기간 열린 루이 비통 쇼에 참석하는 비욘세와 제이지의 모습 / gettyimages

전통적으로 패션계는 디자이너와 컬렉션 중심이었는데, 그 어느 해보다도 2025년은 셀러브리티의 영향력이 소비자를 움직이도록 했다. chatGPT는 파리 패션위크에서 열린 루이 비통 쇼에 참석한 비욘세와 제이지의 룩이 런웨이보다 더 큰 이슈가 됐다는 보도를 그 예로 들었다 . '셀럽이 입은 옷'이 '옷 그 자체'보다 더 크게 주목받았던 순간!


K뷰티의 글로벌한 확장

2025년 6월, LA에서 열린 바자의 K뷰티 팝업스토어 전경

2025년 6월, LA에서 열린 바자의 K뷰티 팝업스토어 전경

나흘간 약 3천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가며 흥행했다

나흘간 약 3천여명의 방문객이 다녀가며 흥행했다

K뷰티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견고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했는데, 2025년에 열린 다양한 이벤트들은 한 단계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할 수 있는 전환점이었다. ChatGPT가 주목한 사례 중 하나는 사상 최대 규모로 열린 ‘2025 K-Beauty Expo Korea’. 전 세계 바이어와 업계 관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K-뷰티의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보여준 자리였다. <바자> 역시 이러한 흐름을 놓치지 않았다. LA에서 선보인 K-뷰티 팝업 스토어는 현지 시장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며, K-뷰티가 더 이상 특정 지역의 트렌드가 아닌 글로벌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았음을 증명했다.


2025 World Games가 제시하는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 이벤트

2025 청두 월드게임스 공식 마스코트 '진짜이'와 '수바오'

2025 청두 월드게임스 공식 마스코트 '진짜이'와 '수바오'

2025 청두 월드 게임스는 8월 7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됐다.

2025 청두 월드 게임스는 8월 7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됐다.

2025년, 중국 청두에서 열린 월드게임스는 전통적인 스포츠 이벤트의 개념을 다시 쓰는 장면이었다. 올림픽 종목이 아닌 종목들로 구성된 이 다종목 대회는, ‘메이저 스포츠’가 아니어도 글로벌한 주목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하기 충분했다. 스포츠를 매개로 한 중국의 문화 외교 파워를 엿볼 수 있음은 물론, 글로벌 미디어가 올림픽 외의 스포츠 이벤트를 다루는 방식의 변화 또한 느낄 수 있었으니!


모로코 GenZ 시위로 보는 젊은 세대의 목소리의 중요성

모로코 Gen Z들이 나선 시위 현장

모로코 Gen Z들이 나선 시위 현장

2025년 하반기, 모로코에서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대규모 시위가 이어졌다. 사회 불평등과 공공서비스 개선을 요구하는 이 움직임은 단기간의 이슈를 넘어 사회 전반의 구조적 문제를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Gen Z의 목소리는 정부 정책의 우선순위를 재고하게 만드는 압력으로 작용했고, 이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세대 간 정치 인식 변화와도 맞닿아 있다. ‘젊은 세대의 정치적 발언’이 지닌 힘이 모로코에 국한된 현상이 아님을 보여준 사례였다.


중동 예술 문화 산업이 글로벌의 중심으로!

스포츠, 음악, 코미디,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한 초대형 문화 축제 '리야드 2025'는 그 규모와 구성 면에서 역대급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지역 문화와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를 동시에 아우르며, 중동 예술·문화 산업이 글로벌 무대에 본격적으로 편입되고 있음을 선언하는 장면에 가까웠다. 이러한 흐름은, 2026년 더욱 명확해질 전망이다. 2026년 2월, 카타르 도하에서는 '아트바젤 카타르'가, 같은해 11월 아부다비에서는 '프리즈 아부다비'가 출격을 앞두고 있다.


그렇다면, chatGPT는 2026년을 어떻게 전망하고 있을까?

2026년은 불확실성이 사라지는 해가 아니라, 오히려 그 불확실성이 우리 삶의 구조로 굳어지는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 AI는 더 이상 놀라운 신기술이 아니라 전기나 인터넷처럼 일상의 인프라가 되고, '어떻게 AI를 다루느냐'에 따라 개인간의 격차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경제는 만성적인 낮은 성장과 불안정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그 안에서 사람들은 작지만 안정적인 선택을 선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와 사회에서는 거대한 이념보다 개인의 체감과 실질적 효용이 중요해지며, 신뢰는 권위가 아닌 관계에서 형성될 것이다. 그런 환경 속에서, 개인은 지속가능한 삶의 방식을 설계해야하는 고민에 놓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Credit

  • 사진 / 각 이미지 하단 기재

이 기사엔 이런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