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STYLE

하정우 '건물주'→류승룡 '김부장'…부동산 소재 작품 모음.zip

슬슬 달아오르는 K-콘텐츠 속 '부동산 서사', 지금 체크해봐!

프로필 by 박현민 2025.06.29

‘콘텐츠는 현실을 비춘다’는 말처럼, 최근 다시 뜨거워진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드라마와 영화 속 이야기로도 번지고 있다. 영끌족, 생계형 건물주, 서울 자가 보유 부장까지. 현실 어디쯤 있을 법한 인물들의 이야기가 장르적 상상력과 만나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는 중이다. 내 집 마련이 꿈이 아니라 생존이 되어버린 시대, 그 안에서 벌어지는 인간 군상의 이야기들이 공감을 자극하고 있다.



<대한민국에서 건물주 되는 법>


사진 / tvN

사진 / tvN

이름부터 강렬한 <대한민국에서 건물주 되는 법>은 2026년 상반기 방송 예정인 tvN 새 월화드라마다. 빚에 시달리는 생계형 건물주가 가족과 건물을 지키기 위해 점차 범죄에 발을 들이게 되는 과정을 블랙코미디와 스릴러 장르로 풀어낸다. 부동산이라는 극사실적 소재를 장르적 쾌감과 결합한 구성이 기대를 모은다.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 스틸

넷플릭스 시리즈 <수리남> 스틸

무려 19년 만에 드라마로 복귀하는 하정우가 ‘기수종’ 역을 맡아, ‘영끌’ 끝에 건물을 장만했지만 엄청난 빚에 허덕이며 삶의 벼랑 끝에 선 가장의 모습을 연기한다. 임수정, 김준한, 정수정, 그리고 <머니게임> 이후 6년 만에 복귀하는 심은경까지. 묵직한 캐스팅 라인업이 현실감과 몰입도를 더할 예정이다.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


사진 / JTBC

사진 / JTBC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JTBC 새 토일드라마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부장 이야기>는 오는 10월 25일 첫 방송된다. 입사 25년 차, 서울 노른자에 아파트까지 갖췄지만 점점 삶의 자리를 잃어가는 중년 남성이 겪는 현실적 자아 해체의 서사를 통해, ‘대기업 부장’이라는 지위의 허상을 드러낸다.

MBC 드라마 <개인의 취향> 스틸

MBC 드라마 <개인의 취향> 스틸

MBC 드라마 <개인의 취향> 스틸

MBC 드라마 <개인의 취향> 스틸

류승룡이 타이틀롤인 김낙수 역으로 등장해 겉보기와는 다른 내면의 공허를 밀도 있게 표현하고, 명세빈, 차강윤, 정은채 등이 출연해 현실적인 가족과 주변 인물의 균열을 함께 그려낸다. <개인의 취향> 이후 15년 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하는 류승룡의 생활 연기가 관전 포인트다.



<84제곱미터>


넷플릭스 영화 <84제곱미터> 포스터

넷플릭스 영화 <84제곱미터> 포스터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84제곱미터> 스틸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84제곱미터> 스틸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 영화 <84제곱미터>는 현실을 가장 날카롭게 자극할 주거 스릴러다. ‘국민평형’이라 불리는 34평 아파트를 배경으로, ‘영끌’ 끝에 내 집을 장만한 우성(강하늘)이 정체불명의 층간소음에 시달리며 겪는 예측불허의 공포를 다룬다. ‘층간소음’이라는 누구에게나 익숙한 불편함이 스릴러로 확장되며, 현실 공포의 새로운 형태를 제시한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84제곱미터> 스틸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84제곱미터> 스틸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84제곱미터> 스틸

강하늘 외에도 염혜란(입주민 대표 은화 역), 서현우(윗집 주민 진호 역)가 출연해 현실감 있는 연기로 불안을 증폭시킨다.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의 김태준 감독이 연출을 맡아, 일상 속 가장 밀착된 공포를 스크린에 옮긴다. 2025년 7월 18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

Credit

  • 사진 / tvN·JTBC·넷플릭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