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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때로 돌아갈래! 김희철의 다이어트 ING

종국이형 말 안 들은 그의 최후는?

BYBAZAAR2021.11.26
@미운우리새끼

@미운우리새끼

2005년 데뷔 당시 그의 몸무게는 김희철 피셜 56kg. 최근 그때로 돌아가기 위해 다이어트 중이라는 소식을 전했다. 방송에서 측정한 현재 스펙은 키 176.3cm에 68.4kg, 체지방률 24.4%, 근육량 30.7kg. 김종국에게 ‘근육량이 부족한 마른 비만’이라는 선고를 받았다.

이후 내려진 짐종국 관장의 처방은 바로 감량이 아니라 ‘증량’!
@미운우리새끼

@미운우리새끼

넌 지금 뺄 생각 하지 마! 넌 늘려도 돼~
근육으로 증량하는 것만이 살길이라는짐종국 관장. 이유는 뭘까?

마른비만? 대체 뭔데

체중은 정상 범위에 들지만, 체지방률이 정상보다 높게 나온다면 마른비만일 수 있다. 정확한 기준은 없지만, 대체로 BMI가 정상일 때 남자의 경우 체지방률이 25% 이상이면서 허리둘레가 90cm 이상일 때, 여성은 체지방률이 30% 이상이면서 허리둘레가 85cm 이상일 때 마른 비만으로 본다. 마른비만은 옷을 입었을 때는 살쪘다는 느낌이 없으며, 오히려 마른 것처럼 보이기까지 한다. 때문에 ‘네가 무슨 다이어트야?’라는 소리를 듣기 십상. 하지만 실상은 몸에 탄력이 없고, 내장에 지방이 많은 경우일 수 있다. 저칼로리 다이어트나 운동 부족,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에너지 대사 저하 등이 원인으로 꼽힌다. 심혈관질환과 대사질환의 위험이 높고, 근육량이 적어 포도당 소비에 문제가 생기며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짐에 따른 다양한 병증에 걸리기도 쉽다.

어떻게 해야 벗어날 수 있을까?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이 최고. 한 번 할 때 50분 정도는 지속하는 게 좋은데, 운동 후 20분이 지나야 체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또, 식사는 탄수화물보다는 근육 형성에 효과적인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운동은 허벅지나 등과 같은 큰 근육 위주로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이 도움된다.

김희철의 다이어트법은?

탄수화물 커팅
GOOD! ‘탄수화물은 거의 안 먹는다’고 했는데, 탄수화물은 혈당과 중성지방의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다. 하지만 식이섬유와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탄수화물, 예를 들어 잡곡밥이나 채소 등은 잘 골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엇보다 식사시간이 일정치 않은 연예인은 제때 식사를 하는 것부터가 미션. 일반식의 양을 줄여 먹는 ‘반식다이어트’도 도움이 된다.
절주
BEST! 술이야말로 건강한 다이어트의 적. 술 자체는 지방으로 거의 전환되지 않는 ‘가짜 칼로리’를 가지고 지만, 그 칼로리를 사용하기 위해 다른 음식에서 얻는 열량은 모조리 지방으로 전환해 저장하는 게 문제다. 또, 주종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당질이 높고 음식에 대한 자제력을 떨어뜨린다. 꼭 마셔야 한다면 소주 등 증류주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견과류 먹기
GOOD! 견과류는 양질의 단백질과 섬유질,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된 건강 간식이다.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높긴 하지만, 필수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포만감이 오래 간다. 단, 칼로리가 높은 것은 사실이므로 적절한 양을 조절해 먹는 것이 필수. 김희철처럼 셰이크류로 먹어도 괜찮다.

마른 비만에 적절한 다이어트법이기는 하지만, 근육량 증가에 대한 코멘트는 없다. 이 식단에 짐종국이 말한 것처럼 적절한 유산소와 근력 운동이 병행된다면 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을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