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을 보면 나이는 못 속인다는 말이 있죠. 그만큼 목의 노화는 얼굴에 비해 바로 나타나고 그 속도 또한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목주름의 여러가지 형태 및 원인 그리고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주름은 크게 가로 목주름과 세로 목주름으로 나뉩니다. 가로 목주름은 또다시 선천적인 가로 목주름과 후천적인 가로 목주름으로 나뉘는데요. 사실 선천적으로 어릴 때부터 가로 목주름이 있는 분들이 꽤 계신데 이것은 '노화로 인한 주름’이라기 보다는 ‘손금’이나 ‘보조개’처럼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입니다.
손금이나 보조개를 시술로 없애는 것이 어렵듯이
선천적인 목주름은 시술로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다만 목주름 필러나 목주름 보톡스를 이용해서 좀 더 연하게 할 수는 있습니다. 선천적인 목주름은 보통 가족력이 있는 편이며 물론 나이가 들면 더 진하게 패이게 됩니다. 따라서 선천적인 목주름이 신경 쓰이신다면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목주름 보톡스와 목주름 필러를 활용한 시술을 권해 드리며 이것보다 사실 더 중요한 것은 나이가 들면서 선천적인 목주름이 더 진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후천적인 목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이 소실되고 피부가 늘어지면서 생기는데 목은 피지샘이 발달하지 않아서 건조한 부위이므로 평소 최대한 보습에 신경 쓰시고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발라서 예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후천적인 목주름 역시 보톡스나 필러를 이용한 시술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중년 이후가 되면 목에 세로 주름이 생기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로로 굵은 띠 같은 것이 늘어지는 것인데요. 이것은 정확하게 말하면 ‘주름’이라기 보다는 목에 있는 활경근에 포함된 인대가 탄력을 잃고 늘어지는 것입니다. 이 활경근 인대가 늘어진 것은 보톡스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넥크림은 꼭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피부와 마찬가지로 건조해지면 주름이 훨씬 더 쉽게 생기니까요. 다만, 꼭 '비싼' 명품 크림을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얼굴에 바르는 크림이나 일반 보습제로도 충분하므로 아침 저녁으로 열심히 발라주세요. 아침엔 선크림도 잊지 마시고요.
목은 피부가 얇고 얼굴에 비해서 재생력이 떨어지는 부위라서
어설픈 레이저 시술은 오히려 색소 침착만 남길 수 있으므로 레이저 시술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또한 갑상선이나 기타 구조물들이 있는 부위이므로 레이저나 초음파 및 고주파 등의 시술은 반드시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상의해서 시행하여야 합니다. 사실 목주름의 경우 레이저나 초음파, 고주파 등의 장비 시술 보다는 보톡스와 필러 시술을 가장 많이 하는 편이며 비용에 비해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
목주름 필러, 얼만큼, 얼마나 맞아야할까?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목주름 필러는 1~2cc 정도 맞는 편이고 보통 6개월 정도 유지됩니다. 보톡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워낙 피부가 얇고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있는 부위다 보니까 다른 부위보다 유지기간이 짧은 편이죠.
목은 피지샘이 발달하지 않은 부위이고 피부 또한 얼굴에 비해 매우 얇습니다. 게다가 현대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대부분 일자목이나 거북목을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목주름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목주름에는 치명적인 생활 습관입니다.
평소 바른 자세를 가지도록 노력하고 목에 보습을 열심히 해주면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자주 발라주어서 목 피부의 노화를 최대한 지연시켜야 합니다. 낮은 베개를 사용하고 요가나 필라테스 등의 운동으로 신체 밸런스를 잡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무거운 짐을 자주 들거나 무거운 가방을 어깨에 자주 매는 습관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