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안 유지 비결
커피, 술, 담배, 육식을 끊고 건강한 음식을 먹다 보니 남들보다 피곤함을 덜 느끼는 것 같다. 디톡스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
2. 초보가 따라할 수 있는 요가 팁
초보는 욕심을 내면 안 된다. 요가를 하면서 많은 초보자가 따라할 수 있는 자세가 별로 없다고 얘기를 한 적이 있다. 요가 하는 사람들의 멋있는 동작이나 자세를 보고 자신도 따라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는 이들이 많은데 요가는 그런 것이 아니다. 스트레칭을 하며 시원하고 행복한 느낌을 받는 동시에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것, 그게 요가다. 자기 몸을 받아들여야 되는 것이다. 그렇게 천천히 자기가 할 수 있는 만큼 하면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호흡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스트레칭 하다 보면 아플 때가 있는데, 그 때 근육에 힘을 가득 주고 있으면 더 힘들다. 근육을 이완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호흡이다. 마시고 다시 내쉬면서 몸이 이완이 되면 스트레칭 할 때의 아픔이 시원함으로 바뀔 수 있다. 호흡을 길고 편안하게, 너무 욕심내지 않고 천천히 즐기면서 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3. 홈 베이킹 팁
내 유튜브 채널을 보면 그릭 쿠키 만드는 영상이 있다. 선물용으로도 좋고, 이를 취미삼아 즐거움을 느끼면서 하면 좋을 것 같다. 처음 베이킹에 도전하는 이들은 힘들 수도 있는데, 팬케익같이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하면 그 즐거움을 알아갈 것이다. 이건 경험으로 아는 것이기 때문에 하다 보면 늘 것이다. 홈베이킹은 경험이 많이 필요하다. 책에도 썼듯이 온도, 시간, 계절, 환경마다 다 다르기도 하다. 홈베이킹의 장점 중 하나는 천연이스트를 만들어서 쓸 수 있는 것이다. 천연이스트를 잘 보관하는 방법 또한 중요하다. 빵을 만들었을 때 빵이 부풀어오르지 않는다고 하지만, 이스트가 좋으면 반은 해결할 수 있다. 마치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침저녁으로 반죽에 밥을 주는 것이다. 이스트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면 이스트가 잘 부풀어오른다. 바쁜 핑계로 잊어버리면 실패하는 재미 또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