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댄스계의 대모 ‘배윤정’, 부기 타파법

산후 우울증과 연휴 후폭풍으로 치솟은 몸무게 관리, 반신욕이 답이라고?

BYBAZAAR2021.10.15
카라, 브라운아이드걸스, 티아라, 걸스데이, EXID등 쟁쟁한 걸그룹의 대히트 안무를 만들었던 안무가이자 댄스팀 야마앤핫칙스 대표 배윤정. 각종 서바이벌 프로그램에서 호랑이 안무가의 면모를 보여주며 이름을 더 알렸다. 그 후 11세 연하 일반인 남성과 결혼해 예쁜 아이를 낳았는데, 유튜브를 통해 ‘출산 후 몸무게가 줄지 않고 있다’,  ‘산후 부기와 산후 우울증이 있다’고 공개했다. 건강 관리 겸 다이어트를 위해 건식 반신욕기를 일주일간 사용해 봤다는데, 과연 어떤 효과가 있었을까?

반신욕, 어디에 좋아?

Photo by CRYSTALWEED cannabis on Unsplash

Photo by CRYSTALWEED cannabis on Unsplash

하루의 피로를 푸는 데 입욕이 최고라는 건 모두 공감하는 사실. 그런데, 배꼽 아래까지만 따뜻하게 만드는 반신욕은 전신욕보다 오히려 더 효과가 좋다. 보통 사람은 상체보다 하체가 더 차가운데, 반신욕을 통해 하반신의 혈액을 데우면 차가운 상체의 혈액과 대류현상을 일으키며 체온이 균형을 이루게 된다.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력이 두 배 이상 높아진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 그러면서 수축되어 있던 혈관이 이완되고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부기까지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또, 긴장된 근육과 관절을 이완하고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심지어 반신욕을 한 시간 하면 30분 산책하는 것과 비슷한 130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또, 마음의 안정을 찾는 데도 이만한 게 없다.

반신욕, 제대로 하려면?

Photo by paje victoria on Unsplash

Photo by paje victoria on Unsplash

반신욕에도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다. 저혈압이나 고혈압, 심장 질환이 있거나 빈혈 환자의 경우는 몸에 부담이 될 수 있다. 뜨거운 곳에 오래 앉아있다 일어났을 때 핑 도는 현상을 겪어본 적이 있다면 다른 방법을 찾거나 시간, 물 온도를 잘 조절해 도전할 것. 너무 뜨거운 온도로 하면 교감신경을 자극해 오히려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고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다. 20분 이상은 추천하지 않으며, 미지근한 물을 마시면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된다.

반신욕 하고 싶은데 여건이 안 돼요!

Photo by Billie on Unsplash

Photo by Billie on Unsplash

욕조가 없거나,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해 반신욕에 도전할 수 없다면 손과 발을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담근다. 특히 족욕은 반신욕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을 정도. 미지근한 물에 발을 복사뼈까지 담그고, 좋아하는 입욕제를 풀어 향을 느끼면서 지압을 곁들이면 이곳이 나만의 힐링 스파!

그래서 배윤정, 효과 봤다고?

관리 전 72.2kg -〉 관리 후 69.9kg로 앞자리가 바뀌는 결과를 얻었다. 물론 이 영상은 광고이기도 하고, 걷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곁들였다고는 하지만 영상 안에서도 그의 갸름하고 날렵해진 얼굴 라인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 이번 기회에 우리도 반신욕, 족욕이라도 따라 해 건강하고 가벼운 몸을 얻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