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국내최초! EENK의 VR 컬렉션, 그 비하인드 이야기

컬렉션, 이렇게까지 진화했다.

BYBAZAAR2020.10.16
장안의 화제,VR 컬렉션  
국내 브랜드 잉크가 얼마 전 온택트 시대에 맞는 컬렉션으로 '디지털 대통령'이 됐다. 청담동 쇼룸을 온라인으로 그대로 구현해 2020fw 룩을 소개하는 버추얼 컬렉션과 스토어를 공개한 것이다. 국내 최초인 이번 VR 컬렉션. 도대체 이 프로젝트를 어떻게 구현을 하게 된 걸까? 제작 기간은 얼마나 걸렸을까? 등등 궁금증을 안고 EENK의 이혜미 대표를 찾아갔다.  



EENK 쇼룸을 둘러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실감나게 구현한 VR 스토어

EENK 쇼룸을 둘러보는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실감나게 구현한 VR 스토어





VR 컬렉션을 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코로나19로 오프라인으로 컬렉션을 할 수 없으니, 온라인으로 컬렉션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한 와중에, 홍보 대행사의 도움으로 한 달 만에 VR 컬렉션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로 디지털 기술이 조금씩 대중화가 되면서 접근성이 낮아지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전반적인 제작과정
365도 카메라만 남겨진 상태에서, 매장 전체를 스캔했어요. 한 30분 정도? 의상보다 공간이 협소해서 행거링을 바꿔서 3번 연출했어요. 컬렉션 콘셉트가, Q for Quintessence였는데요. 총 12가지 키워드로 풀어낸 룩을 3개의 챕터로 나눴죠. 챕터 1은 Gold, Elegance, suit, timeless, 챕터 2는 letter, youth, vintage, check, 챕터 3은 La vie en rose, knitting, faux fur, shapershifting 별로 콘셉트를 다르게 해서 연출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보면 세 개의 층에 와 있는 느낌이 드실 거에요.  
 
 
eenk VR쇼룸 - chapter 1

eenk VR쇼룸 - chapter 1

 
eenk VR쇼룸 - chapter 2

eenk VR쇼룸 - chapter 2

 
eenk VR쇼룸 - chapter 3

eenk VR쇼룸 - chapter 3

처음 해보는 컬렉션. 힘들었던 점은?
상상이 안 되는 거예요. 행거 뒤에는 어떻게 표현이 되지? 이번 컬렉션 옷을 이 좁은 공간에 다 보여줄 수 있을까 하는? 그래서 제작업체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게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시뮬레이션을 본 순간, '되는구나!' 환호했죠.  
 
특별했던 컬렉션인 만큼, 홍보방식도 특별했을 것 같은데.
오프라인 홍보와 온라인 홍보를 동시에 했어요. 기존 방식대로라면, 컬렉션을 보고 프레스키트와 보도자료를 전달해야 하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았죠. 컬렉션 오픈 전에 미리 흰색 티셔츠인 기프트와 룩북을 전달했어요. 온라인으로는 인스타그램 필터를 활용하여 저희 컬렉션 메이크업을 구현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받은 피드백은?
신선했다. 앞서가는 느낌이다. 멋있다?  
 
구매까지 가능한 VR 쇼룸

구매까지 가능한 VR 쇼룸

이번 시즌은, 컬렉션 공개와 구매가 동시에 이뤄진 것 같더라고요. 매출을 살짝 공개해주신다면?  
사이트를 운영한 이후로, 최대 방문객을 찍었고요. 매출도 자연스럽게 올랐죠!
 
다음 계획은?  
이국적인 경험을 계획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서 그런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어요. 여기까지만!
 
 
 
웹 기사로만 아쉬워서 준비한 인터뷰. 인터뷰 속 VR 컬렉션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