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EBRITY

펌 하기 전 필독! BTS 뷔, 덱스, 최정훈, 이수혁의 장발, 나도 해볼까?

담당 헤어 아티스트가 전하는 커트 방법부터 스타일링 팁까지!

프로필 by BAZAAR 2023.10.13
남자가 장발을 하면 과하다는 것은 다 옛말이다. 최근 장발의 남자 연예인이 연이어 등장하며, 남자들의 장발 도전 욕구를 자극하고 있는 중! 막상 머리를 기르려니 잘 어울릴지 고민된다면? ‘워너비 장발’로 꼽히는 뷔, 덱스, 최정훈, 이수혁 담당 헤어 아티스트가 전하는 팁을 참고해 보자.
 
‘Layover’ 앨범으로 컴백한 방탄소년단 뷔는 웻한 무드부터 부스스한 느낌까지 다양한 장발 스타일링을 선보였다. 담당 헤어 아티스트 최무진이 꼽은 베스트 장발 스타일은 ‘노마딕 멀릿컷’! “‘히피-시크' 느낌으로 자유분방함과 내추럴함 그 자체에서 나오는 멋스러움을 표현하고자 했어요. 뷔는 이목구비가 또렷하고 선이 도드라지는 얼굴형이라 플러피한 무드를 연출해 얼굴의 화려함을 중화시켰죠. 긴 머리 사이사이 이목구비가 보이면서 뷔 만의 신비로운 분위기가 완성돼요.”  
 
뷔의 장발을 따라 하려면?  
우선 탑 부분이라고 칭하는 정수리 머리의 기장은 귀까지, 뒷머리는 목선 길이까지 길러주세요. 커트할 때는 층을 많이 내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죠. 귀밑으로만 층을 내주는 게 가장 멋스러워요.  
 
‘뷔 장발’ 스타일링 팁을 알려주세요!  
뷔의 장발은 ‘내추럴함’이 포인트로 고데기보다는 흐르는 듯 자연스러운 펌을 하는 것이 좋아요. 일반 펌은 볼륨이 너무 많이 살아서 자칫 올드할 수 있으니 열펌을 추천드립니다. 만일 고데기로 웨이브를 연출하고 싶다면 볼륨이 너무 살지 않도록 앞머리나 정수리 부분처럼 눈에 띄는 곳에만 컬을 넣어주세요. 또 뷔의 장발은 찰랑거리거나 촉촉한 질감이 무드에 잘 어울려서 오일 타입 에센스나 끈적이지 않는 크림으로 텍스처를 잡아준답니다. 
 
뷔의 장발을 추천하지 않는 사람은?  
뷔의 장발은 전체적인 느낌이 중요해요. 목선이 짧거나 두상이 크신 분들은 콤플렉스가 극대화 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진/ Getty Images

사진/ Getty Images

덱스의 헤어를 담당하는 최범순은 그를 천의 얼굴이라고 말한다. “덱스가 장발이 잘 어울리는 이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잘생긴 얼굴이 한 몫하죠. 신께서 내려주신 눈과 코는 날렵한 편이라 스타일링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답니다. 모발 조건 역시 적당한 숱과 굵기, 그리고 곱슬기가 있어 드라이만 잘해도 아이롱 펌을 한 듯 자연스러운 볼륨감을 줄 수 있어요.”  
 
덱스의 장발을 따라 하려면?  
파마나 곱슬기가 있을 경우를 생각해 앞 기장은 당김 없이 눈 밑이나 코 중간 정도까지 길러주세요. 뒤 기장은 어깨에서 2~3cm 위로 올라오는 기장으로 커트하고 무게감을 줄여주기 위해 층을 내주는 것이 좋죠. 머리 양옆은 부피감을 제거해야 하는데 숱을 치는 경우도 있지만 15mm 정도로 두피가 보이지 않게 밀어주셔도 됩니다. 이때 귀 뒤로 넘어가지 않게 주의해 주세요! 
 
‘덱스 장발’ 스타일링 팁을 알려주세요.  
샴푸 후에 모발을 50% 정도만 말려주고 볼륨 토닉을 바른 뒤에 완전히 말립니다. 가르마는 눈썹을 시작점으로 6:4로 타주세요. 그다음 앞머리의 중간을 잡고 이마를 어느 정도 보이고 싶은지에 따라 위치 선택을 한 뒤 뿌리에 열을 주고 식혀가며 자리를 잡아줍니다. 스타일링에 미숙한 분은 드라이로 모양을 잡을 때 꼭 약한 바람으로 해주세요! 강한 바람으로 할 경우 뿌리가 꺾이고 컬이 강하게 들어가 수정이 힘들어지기 때문이에요. 나머지 모발은 왁스를 사용해 가볍게 털어내듯 발라주는 것이 포인트! 장발은 무게가 있어 시간이 지나면 금방 무너지므로 뿌리에 고정 스프레이를 뿌려주는 것이 좋아요.  
 
덱스의 장발을 추천하지 않는 사람은?  
첫째, 숱이 없고 모발이 얇은 사람입니다. 대게 M자 이마를 가진 분들이 대다수인데요. 모발의 힘이 약하니 스타일링을 열심히 해도 쉽게 볼륨이 꺼지기 때문에 장발을 즐기기에 힘든 조건이라고 생각해요. 두 번째는 키입니다. 키가 작으면 머리, 상체, 하체의 비율이 안 좋아보일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장발은 마초적인 분위기라 자칫 잘못하면 나이가 많아 보이는 단점이 있죠. 이러한 점을 고려한 후에 장발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다른 어떤 수식어가 필요 있나요? 장발은 최정훈의 트레이드 마크죠.” 그의 헤어를 담당하는 JOY187의 지현 원장의 말. 그는 요즘 과하게 세팅된 느낌보다는 내추럴하게 스타일링한다고 전한다. “최정훈의 패션 스타일에 따라 헤어스타일에 조금씩 변화를 주고 있어요. 모발이 워낙 직모라 펌을 주기적으로 하고 있는데, 느낌에 따라 펌의 디자인에 약간의 변화를 주죠.”  
 
최정훈의 장발을 따라 하려면?  
최정훈의 장발은 ‘클래식 밥 스타일’에서 변형한 느낌이에요. 지겹더라도 앞머리 기장은 코끝, 네이프(목 뒷부분의 움푹 들어간 지점부터 그 아랫목 부분의 모발)는 어깨라인까지 기르셔야 해요. 여기에 펌을 하면 기장이 조금 짧아지면서 최정훈의 장발이 완성된답니다.
 
‘최정훈 장발’ 스타일링 팁을 알려주세요!  
먼저 펌으로 내추럴한 웨이브를 연출해 주세요. 곱슬이 심하신 분들은 자연스러운 컬을 위해 일반 펌보다는 열펌을 추천드려요. 샴푸 후 타월 드라이를 하고 컬 크림을 바른 후에 80% 정도 말려주세요. 그 후 구르프나 드라이로 앞머리에 볼륨을 주시면 됩니다.  
최정훈의 장발을 추천하지 않는 사람은?  
최정훈의 장발은 옆 볼륨이 있는 스타일이라 둥근 얼굴형은 추천하지 않아요. 두상이 큰 사람도요. 또 모발의 숱이 너무 많거나 없어도 머리 기장이 길어지면서 볼륨감이 사라지고 지저분해 보일 수 있죠.  
 
이마를 시원하게 드러낸 장발로 섹시미를 뽐낸 이수혁. 담당 헤어 아티스트 박하는 그가 사극 드라마 촬영을 위해 머리를 기르게 되었다고 말한다. “머리가 짧았을 때와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신경 쓰고 있어요. 장발이 두상에 예쁘게 감기려면 모질이 가장 중요한데요. 이수혁은 생머리지만 펌을 하면 모발이 얇아 부피감이 많이 커지지 않고 두상에 잘 감기죠. 그래서 장발이 특히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이수혁의 장발을 따라 하려면?  
머리 기장은 목 길이의 절반 정도까지 오는 것이 좋아요. 앞머리 기장은 코끝까지 와야 넘겼을 때 예쁘게 떨어진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층을 내주세요.  
‘이수혁 장발’ 스타일링 팁을 알려주세요!  
전체적으로 무스를 가득 바르고 가르마 없이 손이 가는 대로 젤을 발라주세요. 전체적으로 머리를 넘기는 느낌이지만 한두 가닥 정도는 무심히 떨어진 듯 내려주는 것이 팁이죠. 무엇보다 웻한 느낌은 자신감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이수혁의 장발을 추천하지 않는 사람은?  
굳이 따지자면 광대가 좀 튀어나온 사람이나 머리숱이 없는 분들은 피해주시는 게 좋아요. 웻한 제품을 바르는 순간 얼굴형이 도드라져 보이고 두상도 더 잘 보이거든요.  
 
 

Credit

  • 프리랜스 에디터/ 조문주
  • 사진/ 각 셀럽 인스타그램
  • Getty Images(덱스)
  • 도움말/ 최무진(페어)
  • 최범순(비기닝)
  • 지현(JOY187)
  • 박하(블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