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림픽 #종합체욱인 ep.4 필라테스 필라테스가 탄탄한 몸매를 가꾸기 위한 여성들의 운동이라는 편견을 갖고 있었다면 그 생각을 버리시길. 남성 필라테스 인구가 늘었다곤 하지만 여전히 대다수의 남성들은 민망하게 생각하기도. 왜 이런 오해들이 생긴 것일까? 인생운동 찾기에 나선 에디터가 이번에는 필라테스에 도전했다.
필라테스는? Joseph Pilates / gettyimages
필라테스의 창시자가 남자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필라테스의 창시자 조셉 필라테스. 권투 선수, 호신술 강사 등으로 활동했던 그는 제1차 세계 대전 당시 수용소 생활을 하며 그 안에서 건강과 육체미 조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했고, 호흡을 이용한 일련의 신체 회복 프로젝트를 고안한 것이 지금 날 필라테스의 기초가 되었다. 운동의 창시자가 남자인 만큼 남성에게 필요한 맞춤운동인 셈!
새로 태어난 기분을 느끼다! 필라테스를 도전한다고 했을 때, 주위에 필라테스를 경험한 많은 이들이 하고나면 ‘내 몸이 내 몸이 아닌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라는 말을 전했다. 그 말을 몸소 느껴보기 위해 위해 17년차 필라테스 전문가, 조아연 원장에게 1대1 수업을 받았다. SNS에서 익히 본 ‘오운완’ 인증 사진들을 머리 속에 떠올리며, ‘나도 제대로 된 필라테스 인증사진을 남겨야겠다.’는 다짐으로 수업에 임했다.
수업은 지금 내 몸이 얼마나 비대칭인지, 어떻게 바로잡아야 할지 알아보는 포토 타임으로 시작했다. 사무실에 오래 앉아 일하는 탓일까? 어깨가 앞으로 많이 말려있고 목이 앞으로 많이 나와있는 심각한(?) 상태였다. 한 시간의 수업 뒤, 얼마나 바르게 몸이 정렬되어있을지 기대해보며 낯선 '캐딜락(필라테스하면 가장 많이 봤을 이 기구! 철제 바로 이뤄져 있어 화려하고 큰 동작이 가능하다)' 에 몸을 뉘었다.
몸속 깊숙한 곳 그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의 움직임을 느끼며 호흡을 깊게 들이쉬고 내쉬세요.
필라테스의 기본은 호흡! 깊은 호흡으로 횡경막부터 복근을 천천히 누르며 허리와 골반까지 곧게 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깊은 호흡은 몸을 곧게하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니 일상생활 속에서도 실천하면 좋을 것에 분명하다.
캐딜락을 시작으로 바렐, 체어까지. 겉 보기엔 쉬운 동작으로 느껴졌던 다양한 필라테스 동작들을 기구에서 하고 나니 몸 속 깊은 곳에서 근육들이 당겨지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고, 유산소 운동을 하고 난 것 처럼 땀이 온몸에 흐르기 시작했다. '그동안 몸이 이렇게나 굳어 있었다니. 몸 속에 이런 근육들이 존재했다니.' 그동안 잊고 있었던 나의 몸에 집중하는 한시간의 수업 시간이 끝난 후 수업을 진행한 조아연 원장에게 궁금했던 점들을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필라테스를 하는 남성들이 많이 늘었지만 여전히 여성들을 위한 운동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 같다.
필라테스가 발레리나 또는 무용수들을 통해 유명해지며 여성들을 위한 운동이라는 인식이 생긴 것 같다. 외국에서는 남성들이 많이 하고 있다. 축구 선수 호날두도 필라테스를 즐겨 한다고. 몸매를 가꾸기 위해서 하는 운동이라는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에 진정한 '필라테스'의 의미가 전달되야 할 것 같다.
자세교정! 자세를 교정함으로써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다이어트의 효과도 볼 수 있으며 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강습을 받는 것을 추천하나?
개인차가 있지만 적어도 20회는 해야 효과를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전문적인 스튜디오를 방문하는 것 또한 중요! 1년 이상 배우고 연습해도 강사를 하기 쉽지 않은 편인데, 해외 공신력 있는 자격증을 취득한 강사님을 찾아가는 것을 추천한다. 필라테스는 쉬워보여도 잘못하면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올바른 지도를 받는 것이 좋다.
하루종일 앉아 있거나 특정 자세로 6시간 이상 지속하는 업무를 하는 이들에게 적극 추천!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랜 시간 생활을 한다면 척추 질환이나 근골격계 질환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보통 개인레슨과 그룹레슨으로 나뉜다. 개인 수업의 경우 자신의 몸을 제대로 '인지'하고 '컨트롤' 하는 방법을 느껴보며 나의 몸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에 분명하다. 그룹 레슨은 여러명이 함께 운동하며 더 효과적인 시너지를 느낄 수 있다. 혼자 운동하기 부담스럽거나 운동에 흥미가 없는 이들이라면 그룹 운동으로 재미를 붙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에디터가 수업을 진행한 조아필라테스는 운동시간에 집중 할 수 있는 프라이빗 한 공간으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 필라테스가 부담스럽게 느껴졌던 남성들도 부담없이 도전해볼 수 있을 것! 꾸준히 하면 할 수록 평상시 느꼈던 몸의 불편함들을 해소되는 상쾌함을 느낄 수 있음에 분명하다. 초보자들을 위한 개인 레슨 2회 패키지도 준비되어있으니 필라테스의 매력을 느껴보고 싶다면 이곳으로 찾아가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