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콥(B Corp) 기업은 이윤을 넘어 사회와 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으로, 최근 들어 더욱 주목 받고 있다. 6천 개 이상의 브랜드, 전세계 87개국, 159개 산업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비즈니스는 물론 사람과 지구도 함께 생각하며 더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는데 앞장서는 기업에게만 부여되는 증표다.
지배 구조, 기업 구성원, 지역사회, 환경, 고객이라는 5가지 영역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철저한 검증을 통해 부여되는 것. 특히 한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닌, 3년 마다 갱신해야 해 비콥 인증을 유지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그 어려운 일을 최근에 해낸 두가지 뷰티 브랜드를 소개한다.
영국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엘레미스'가 비콥 인증을 받았다. 약 2년간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프로세스와 관행을 변경하고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시행한 노력 끝에 얻은 결과인 것. 비콥 인증에 필요한 80점을 훨씬 상회하는 93점을 받아, 큰 기업도 지속 가능한 책임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헤어케어 브랜드 '아베다'는 지구보호를 위한 40여 년간의 헌신을 인정받아 89.6점으로 비콥 인증을 획득했습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보호하는 것을 기본 미션으로 탄생한 아베다. 풍력 에너지를 사용한 제품 생산, 제조 과정에서부터 자연에서 얻은 성분을 사용하고, 자연 친화적인 재배, 재활용 용기를 활용한 패키지 등 다양한 방면에서 자연 친화적인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