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정살 덮밥 By 성시경 SUNG SI KYUNG 성시경이 "자식이 있다면 해주고 싶은 맛"이라 표현한 '항정살 덮밥'. 별다른 반찬 없이 한 그릇 뚝딱 해치울 만큼 별미라고. 재료를 쌓아 만드는 덮밥 요리는 층층이 간이 좋아야 하는데, 고소한 항정살 구이에 아삭한 양배추와 파채, 부드러운 계란이 절묘한 하모니를 선사한다.
재료 밥, 계란, 양배추, 항정살, 파채, 간장, 맛술, 설탕, 청주, 다진 마늘, 매실청, 참기름
만드는 법 1. 그릇에 밥을 적당량 담는다.
2, 기름을 두른 팬에 계란 프라이를 한다.
3. 파채를 썰어 밥 위에 올린다.
4, 양배추는 잘게 썬다.
5. 계란 프라이를 한 팬에 잘게 썬 양배추를 넣고 소금, 후추, 맛술을 넣고 빠르게 볶는다.
6. 항정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7. 팬에 항정살을 올리고 한 면이 잘 튀겨지듯 구워준 다음 뒤집어 잘 구워준다.
8. 볼에 간장, 맛술, 설탕을 1대 1대 1로 넣고 청주와 다진 마늘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9. 7의 항정살에 양념장을 넣고 볶는다. *기호에 따라 물엿, 매실청을 추가해도 좋다.
10. 항정살 구이에 참기름을 살짝 둘러준다.
11. 3에 항정살 구이와 계란 프라이를 올리고 참깨를 뿌려 마무리하면 완성.
양배추 덮밥 By 우리의식탁 W TABLE 헛헛한 속을 든든하게 채워 줄 '양배추 덮밥' 레시피! 섬유소가 풍부한 양배추를 푸짐하게 올려 칼로리는 낮고 포만감은 든든하해서 다이어터를 위한 한 끼 식사로 제격이다. 베이컨을 생략하거나 두부로 대체하면 베지테리언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재료 밥 1공기. 양배추 2장, 베이컨 3장(햄으로 대체 가능), 당근 1/4개(생략 가능), 대파 1/2개, 식용유 약간, 계란 1개, 깨 약간, 참기름 약간, 후춧가루 약간, 양념 재료(굴 소스 1 큰 술, 물 2 큰 술, 간장 1/2 큰 술, 설탕 1 작은 술)
만드는 법 1. 양배추는 채를 썰어 깨끗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당근과 양배추와 비슷한 크기로 채 썬다.
3. 베이컨은 1cm 두께로 자르고, 대파는 송송 썬다.
4.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섞는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살짝 두른 후 대파를 볶아 향을 낸다.
6. 5에 베이컨을 넣고 볶다가 당근, 양배추를 추가한 뒤 숨이 죽을 때까지 볶는다.
7. 6에 섞어 둔 양념과 후춧가루를 넣어 볶는다.
8. 팬 가운데에 빈 공간을 만든 후 계란을 깨트려 약불에서 익힌다.
9. 그릇에 밥을 담은 후 양배추 볶음을 얹고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태국식 시금치 고기 덮밥 By 백종원 Paik's Cuisine 볶음밥도 비빔밥도 지겹다면 주목! 혼자 먹기 아까워서 공유한다는 백종원의 '태국식 시금치 고기 덮밥' 레시피다. 태국 레스토랑에서 먹는 맛 못지않은 이국적인 풍미가 일품! 돼지고기는 취향에 따라 닭고기로 대체해도 무관하다. 시금치는 너무 숨이 죽은 것보다 약간 아삭할 정도로만 볶는 게 훨씬 맛있으니 참고!
재료 시금치 150g, 간 돼지고기 250g, 식용유 1/2컵(70g), 청양고추 4개, 홍고추 1개, 마늘 4알, 설탕 1과 1/2 큰 술, 굴 소스 1 큰 술, 멸치 액젓 1 큰 술, 진간장 1/2 큰 술, 노두유 1 큰 술, 계란 1개, 밥 1공기
만드는 법 1. 마늘, 청양고추, 홍고추는 잘게 다진다.
2. 깨끗이 세척한 시금치는 뿌리 쪽은 잘게 자르고 이파리 부분은 먹기 좋은 크기로 준비한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마늘,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4.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 뭉치지 않게 풀어주며 볶는다.
5. 돼지고기가 익으면 설탕, 간장을 넣어 눌어주듯 볶는다.
6. 굴 소스, 노두유, 멸치 액젓을 넣어 섞는다.
7. 양념장이 골고루 섞이면 시금치를 넣고 숨이 살짝 죽을 정도까지 볶는다.
8. 프라이팬에 기름을 자작하게 두르고 계란 프라이를 한다.
9. 완성 그릇에 밥을 담고 시금치 볶음을 올린 뒤, 계란 프라이를 곁들여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