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들의 롤모델로, 나이듦에 대한 큰 영감을 줬던 유튜버 ‘밀라논나’. 밀라논나가 더이상 유튜브를 운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녀가 하루라도 젊었을 때 알아둬야 할 것 마지막 Q&A 영상과 함께 오래두고 보면 좋을 조언들을 모았다.
번아웃이 있었나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내가 남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내 자아상하고 괴리감이 클수록 번아웃이 많이 온다. 나도 번아웃이 왔을 때가 있다. 자기 시간을 가지세요 역할이 많잖아요. 사회에서 권하는 역할. 하지만 사회에서 원하는 역할이 아닌 내 안의 내가 원하는 역할에 귀 기울이세요. 하루에 다만 30분만이라도 조용히 묵상의 시간을 갖을 것. 혹은 명상을 하거나 파란하늘을 보고 그냥 멍하게 아니면 흘러가는 는 물에 멍하게 명상의 시간을 가져보자. 자기의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여보세요.
해보고 싶은 일이 있는데 주변 반응이 두려워요.
해보고 싶은데 주변 반응이 두렵다는 것은 성공하면 다행이지만 만약 실패하면 주변에 질타가 두려운 것 아닐까. 안 해보고 미련 갖는 것보다 일단 해보자. 그 다음에 실패했다해도 내 안의 실패의 경험이 있잖아요. 젊었을 때 실패도 해보는 것. 안 가보고 후회하는 것보다 가보고 "해보니까 별 거 없네~" 이런 마음을 가지세요. 뭐든지 해보세요!
나이가 드는게 참 통찰력이 쌓이고 경험이 쌓이고 그러다보면 두려움이 없어져요. 지금 내가 이렇게 힘든 이 괴로움이 일주일 뒤에도 괴로울까? 한 달뒤에도 이렇게 힘들까? 지나고보면 아무것도 아닌게 맞잖아요. 두려움이 없어지는게 좋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