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가지장 by 편스토랑 배우 심지호가 KBS 2TV 〈신상출시편스토랑〉에 출연해 선보인 레시피다. 레몬즙을 넣어 만든 ‘레몬 간장’을 사용하는 것이 이 레시피의 포인트. 상큼한 레몬 향이 식욕을 돋우는 여름 밥도둑이다.
재료 레몬 간장 500mL, 가지 6개, 깻잎 30장, 고춧가루 4큰술, 청양고추 2개, 양파 1/2개, 대파 1/2대, 참기름 1큰술, 참깨 약간
레몬 간장 재료 간장 200mL, 맛술 200mL, 레몬즙 100mL (2:2:1 비율)
만드는 법 1. 레몬 간장은 미리 만들어 냉장고에 며칠 숙성시킨다.
2. 손질한 가지를 각각 1/4 두께로 길게 슬라이스한 뒤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3. 가지 앞뒷면에 참기름을 발라 약불에서 수분이 없어질 때까지 바짝 구운다.
4. 레몬 간장에 고춧가루, 다진 청양고추와 양파, 대파, 그리고 참기름과 참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5. 깻잎과 가지를 차곡차곡 쌓고 그 위에 양념장을 붓는다.
6. 1~2시간 정도 숙성시키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가지 갈비 by 베지이즈 새송이버섯에 가지를 말아 고기 없이도 맛있는 가지 갈비를 완성했다. 특별한 날을 위한 요리로도 손색없다. 당 섭취를 줄이고 싶다면, 설탕과 물엿 대신 매실청 한 스푼을 넣는 것을 추천한다.
재료(4인분) 가지 5개, 새송이버섯 5~6개, 쪽파 2줄기, 통깨 약간, 불린 건표고 4~5개, 포도씨 오일 3큰술
양념장 재료 간장 6큰술, 표고 불린 물 1컵, 설탕 2큰술, 물엿 1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큰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가지는 도톰하게 슬라이스한 뒤 한쪽 면에 격자로 칼집을 내고, 새송이버섯은 세로로 사등분 한다.
2. 손질한 가지를 전자레인지에 3분간 돌려 살짝 익힌다.
3. 하루 정도 물에 불린 건 표고를 잘게 썰어 볼에 양념 재료와 함께 섞는다
4. 익힌 가지로 새송이버섯을 돌돌 만다.
5. 가지로 만 새송이버섯을 내열 용기에 담고 양념을 부어 30분간 절인다.
6. 가지에 포도씨 오일을 뿌리고 20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40분간 굽는다. (오븐이 없다면 가지와 새송이버섯을 각각 펼쳐 양념에 재운 후 프라이팬에 굽는다.)
7. 완성된 가지 갈비를 그릇에 담아 채 썬 쪽파와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가지 덮밥 by 마카롱여사 요리하기 귀찮은 여름, 휘리릭 볶기만 하면 완성! 들이는 노력 대비 놀라운 맛을 내는 가지 덮밥 레시피다. 가지 2개가 2인분이지만, 가지를 좋아한다면 혼자 먹기에도 좋은 양이다.
재료(2인분) 가지 2개, 매운 고추 2~3개, 참기름 약간, 통깨 약간
양념장 재료 간장 1큰술, 미림 1큰술, 물 1큰술, 굴소스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물엿 1작은술, 다진 마늘, 다진 파 약간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씻은 가지를 도톰하게 썬 뒤 약간의 소금과 밀가루를 뿌린다.
2. 달군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가지를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운다.
3. 구운 가지는 팬에서 꺼내 잠깐 식힌다.
4. 팬에 있는 기름을 덜어내고 양념장과 매운 고추를 넣은 뒤 보글보글 끓인다.
5. 양념장에 구운 가지를 넣고 양념이 골고루 묻게 뒤섞는다.
6. 참기름과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가지 솥밥 by 우리의식탁 기름에 노릇노릇하게 구운 가지를 두반장으로 양념한 다진 쇠고기를 섞어 솥밥을 만들었다. 부드러운 식감의 가지와 짭조름한 쇠고기의 조합이 별다른 반찬 없이도 한 그릇 뚝딱 할 수 있다.
재료(3~4인분) 가지 2개, 다진 쇠고기 200g, 불린 쌀 2컵, 마늘 3톨, 쪽파 3대, 식용유 적당량, 다시마 육수 2컵
고기 간장 양념 재료 간장 1큰술, 두반장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약간, 후춧가루 약간
양념간장 재료 간장 3큰술,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청양고추 2큰술, 참기름 1큰술, 매실청 1큰술, 통깨 약간,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가지는 길게 반으로 자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마늘은 편으로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이때 가지 껍질을 필러로 듬성듬성 벗기면 식감이 더 부드러워진다.)
2. 쇠고기는 핏물을 제거한 후 볼에 고기 간장 양념 재료와 함께 조물조물 버무려 밑간한다.
3. 달군 팬에 오일을 살짝 두르고 가지를 노릇하게 구운 후 그릇에 옮겨놓는다. 가지를 구운 팬에 밑간해둔 쇠고기를 볶는다. 가지가 물러지지 않게 한 면씩 잘 익힌다.
4. 달군 냄비에 오일을 두른 후 마늘을 살짝 볶다가 불린 쌀을 넣고 볶는다. 다시마 육수를 넣고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서 끓인다.
5. 밥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약한 불로 줄여 15~20분 정도 익힌 후 불을 끄고 구운 가지와 쇠고기를 넣어 뚜껑을 덮고 5분 정도 뜸을 들여 완성한다.
6. 완성된 솥밥에 송송 썬 실파를 올리고 주걱으로 가볍게 섞은 후 기호에 따라 양념간장을 곁들여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