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0년대 뉴욕에서 처음 개발된 칵테일, 위스키 하이볼. 위스키에 탄산수나 토닉워터를 넣으면 완성되는 비교적 간단한 칵테일이지만 맛있게 만들기는 어렵다. 한 끗 차이를 좌우하는 건 차가운 온도! 잔은 물론 위스키까지 확실하게 칠링해야 하이볼의 청량한 풍미가 살아난다.
재료
얼음, 레몬 1/4개, 위스키, 탄산수 혹은 토닉워터
만드는 법
1. 미리 냉장고 안에 잔을 넣어둔다.
2. 잔을 꺼내 얼음을 채워 넣고 한 번 더 칠링한다.
3. 신선한 레몬 1/4개를 비틀어 즙을 짜준다.
4. 위스키 1oz(30ml)를 넣고, 잔에 얼음을 한가득 채워준다.
5. 토닉워터 혹은 탄산수, 진저에일 중에서 취향에 맞는 음료를 120ml 정도 채운 뒤 잘 섞는다.
6. 탄산이 빠지지 않도록 위아래로 살짝살짝 얼음을 흔들어 섞어준다.
TIP 레몬을 짤 때 머들러를 사용하면 훨씬 편리하다. 머들링을 할 때 껍질을 위로 가게 하고, 손바닥에 체중을 실어 눌러주면 훨씬 즙이 풍부하게 나온다. 마무리 단계에서 위스키와 음료를 섞을 때 탄산이 빠지지 않도록 스틱을 이용해 위아래로만 얼음을 살짝 들어 올려 섞어줄 것!
소주 사파이어 by 태용TV
위스키. 보드카, 럼보다 확 와닿는 술 소주! 접근도가 용이한 데다 좋아하는 음료나 재료를 섞으면 쉽고 간단하게 소주 칵테일을 만들 수 있다. 머들링도, 쉐이킹도 필요 없다. 집에 있는 이온 음료와 사이다만 층층이 빌드업시켜주면 영롱한 사파이어 블루 빛 칵테일이 탄생한다. 알코올 맛이 거의 안 나서 부담 없이 홀짝이기 좋다.
재료
소주, 얼음,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 사이다 1캔
만드는 법
1. 롱드링크 잔에 얼음을 가득 채운다.
2. 소주를 2oz(60ml) 정도 채우고 그 위에 동일한 양의 파워에이드 마운틴 블라스트를 따른다.
3. 나머지 잔에 사이다를 채워 빌드업한다.
TIP 집에 말린 레몬이나 과일칩이 있다면 가니쉬로 올려주면 더욱 근사한 비주얼을 완성할 수 있다.
깻잎 모히토 by 백종원의 요리비책
요즘 작업 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깻잎 모히토!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백종원 셰프가 실제 연애 시절 아내의 마음을 사로잡은 결혼 성공 주라고 이야기해 화제가 됐던 전설의 칵테일이다. 마시면서 남은 재료에 소주와 스프라이트를 계속 섞어 추가로 만들 수 있어서 친구, 가족들과 함께 대용량으로 만들 때 편리하다.
재료
얼음, 레몬 1개, 깻잎 약 7장, 소주 1/2병, 스프라이트 1캔, 황설탕 2큰술
만드는 법
1. 넉넉한 사이즈의 볼이나 유리 주전자에 레몬을 반으로 잘라 반은 즙을 짜고 나머지 한쪽은 얇게 슬라이스 해서 넣어준다.
2. 깻잎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어준다.
3. 황설탕 2큰술을 넣어준다.
4. 얼음을 넣고 으깬 뒤 소주 1/4병을 넣고 레몬과 깻잎을 짓이겨준다.
5. 나머지 소주와 사이다를 넣고 얼음을 채워 넣고 섞는다.
TIP 재료를 썰 때는 음식물 냄새가 배지 않은 도마를 선택할 것. 칵테일의 풍미를 해칠 수 있다.
화이트 러시안 by 리니비니
우유와 생크림을 올려 맛은 달고 부드럽지만, 보드카가 올라가서 제법 도수가 센 화이트 러시안! 질감이나 맛이 술 같지 않아서 칵알못 입문용으로도 사랑받는 칵테일이다. 술과 생크림의 비율은 취향에 따라 조절하면 되는데 너무 취하지 않고 싶다면 보드카와 깔루아를 1.5대 1 비율로 섞는 것이 좋다.
재료
보드카, 깔루아, 얼음, 생크림, 우유 약간
만드는 법
1. 얼음을 채운 잔에 보드카 1.5oz(55ml)와 깔루아 1oz(30ml)를 넣어준다.
2. 그 위에 우유 1온즈, 생크림을 올려준다.
3. 생크림만 올려도 좋지만, 우유를 조금 섞어주면 느끼함은 잡고 고소함은 배가 된다.
TIP 혹시 유당불내증이 있다면 락토프리 우유를 선택할 것!
레드 아이 by 드렁큰 킴
라거와 토마토 쥬스의 이색적인 만남! 애주가들 사이에서 일명 '해장술'로도 유명한 칵테일이다. 충혈된 눈을 맑게 해준다는 뜻에서 '레드 아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대표적인 맥주 베이스 칵테일로, 홈파티 끝 무렵에 마무리 술로 제격이다.
재료
토마토 주스, 라거 맥주
만드는 법
1. 잔에 토마토 주스를 반 정도 채운다.
2. 나머지 잔에 차가운 라거 맥주를 채운다.
TIP 시판용 토마토 주스도 좋지만 직접 믹서에 간 토마토에 꿀을 첨가해서 마시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