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인구의 파워를 실감한
뮤직 레이블, T-series

t-series
우리나라에 멜론이 있다면 인도에는 티시리즈가 있다. 올해 5월, 티시리즈가 구독자 1억명을 돌파해, 다이아몬드 중에서도 가장 희귀하다고 알려진 ‘레드 다이아몬드’에서 착안하여 만들어진 ‘레드 다이아몬드 상’을 받았다. 티시리즈는 2006년에 생성되었지만, 2010년, 첫 영상을 개시하면서 쭉 상승세를 보이는 중.
인기 비결은?
2017년부터 인도에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조회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즉, 어마어마한 인도 인구를 무기로 (현재 13억!) 세계 1위의 구독자를 배출해낸 것. 그즈음, 구독자가 하루 10만명씩 증가하면서 꽃길을 걸은 채널이다. 주로 '구루 란다와' 같은 국민 가수의 뮤직 비디오는 물론, 인도 종교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를 올리고 있다.
조회수 1위를 차지한 인기 동영상은?
8억명이 플레이한 '구루 란다와'의 ‘High Rated Gabru’ 뮤직비디오.
재치만점 만담꾼, 스웨덴
게임 유튜버 PewDiePie

PewDiePie
인기 비결은?
구독자들이 '약 빨고 게임을 한다'고 할 정도로 정제되지 않고 리얼한 콘텐츠와 위트 넘치는 입담.
조회수 1위를 차지한 인기 동영상은?
2018년 10월 업로드, 좋아요 938만, 2억2천이 풀레이한 'bitch lasagna'. 티시리즈를 디스한 '랩 영상'으로 다양한 패러디 클립을 배출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