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AUTY

클렌징이 이렇게 중요한 거 알았어?

클렌징을 대하는 달라진 시각에 대하여

프로필 by 박경미 2025.05.30

0 STEP


요즘 클렌저는 단순히 노폐물을 제거하는 세안제가 아니다. 건강한 피부로 가꾸기 위한 스킨케어 제로(0) 단계 아이템으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출시되는 클렌저의 설명을 읽다 보면 진귀하거나 고보습의 성분을 담아 피부를 건강하게 가꾼다고 말하는 제품들이 두드러진다. 이런 제품은 대부분 세정력보다 스킨케어 효과를 전면에 내세운다. 클렌징을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고 있음을 시사한다.

진부하게 들리겠지만 이 같은 변화의 시작은 코로나19 팬데믹이었다. 마스크 착용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무너진 장벽을 회복하려는 니즈가 도드라졌으니. 스킨케어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어떤 제품을 발라도 피부가 나아지지 않는다는 고민은 계속되었다. 그러자 자연스레 클렌징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전문의 김현주는 “클렌징 후 변화되는 장벽, 마이크로바이옴, pH 밸런스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며, 스킨케어 기능이 강화된 클렌저의 피부 개선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최근 브랜드에서도 이러한 클렌저를 선보이며 ‘스킨케어 0 단계’라는 새로운 루틴을 제시하고 있다.

이제 클렌저는 진정과 보습 기능은 기본, 항산화와 안티에이징 효과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아데노신, 나이아신아마이드, 글루타치온 등 미백과 주름에 효과적인 성분이나 재생에 탁월한 PDRN 등을 클렌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같은 라인의 스킨케어 제품과 동일한 성분을 넣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는 것도 눈에 띈다. 재생에 효과적인 오키드 성분을 담은 겔랑 ‘오키드 임페리얼 더 폼 인 크림 익셉셔널 클렌징 케어’, 자체 개발한 PDRN을 사용한 Ap 뷰티 ‘마이크로파인 인텐시브 크림 투 폼 클렌저’ 등이 대표적인 예다.

유효 성분이 피부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도 접목했다. 설화수는 얼마 전 ‘진설클렌징폼’을 리뉴얼해 선보였는데 기획 단계부터 스킨컨디셔닝 효과를 고려했다. 보습력을 높이는 오일을 안정적으로 담기 위해 독자적인 코팅 기술인 하이드로레오 테크놀로지를 적용, 세안 후 물기를 닦아도 피부가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된다.

그렇다면 궁금해진다. 클렌저를 사용하는 시간은 고작 1분 남짓인데 스킨케어 기능이 강화된 제품이 과연 피부에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세안은 피부 장벽이 가장 쉽게 무너지는 단계입니다. 또한 수용성이거나 분자 구조가 작은 스킨케어 성분이라면 짧은 시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드렁크엘리펀트 PM 김도영은 설명한다. 또 클렌징 과정에서는 각질층이 일시적으로 얇아지기 때문에 피부는 영양 성분을 더 잘 흡수한다. 따라서 클렌저가 피부 컨디션을 좌우할 수 있다는 말은 과장이 아니다. 불순물을 씻어내는 동안 스킨케어 성분이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유효 성분을 더해 세안 후에도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달라진 클렌징은 보다 효과적인 스킨케어를 완성한다. 고기능 성분을 더해 씻을수록 건강해지는 피부를 만들고 다음 스킨케어 제품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스킨케어 기능을 강화한 뉴 클렌저 5


Dior 라 무쓰 오프/온

정화에 탁월한 워터 릴리 추출물과 장벽 개선에 도움을 주는 나이아신아마이드를 담았다. 과도한 피지를 케어하고 pH 밸런스를 무너뜨리지 않는다. 8만원대.


Drunk Elephant 멜로 마룰라 크림 클렌저

보습과 진정 효과를 위해 아기 화장품과 보습 크림에 오랫동안 사용해온 귀리 파우더, 콜로이달 오트밀을 사용했다. 여기에 오메가 6, 9이 풍부한 마룰라씨 오일을 비롯해 다양한 식물성 보습 성분을 더했다. 5만2천원.


Guerlain 오키드 임페리얼 더 폼 인 크림 익셉셔널 클렌징 케어

오메가 지방산이 풍부한 오키드 오일과 히알루론산 워터를 농축한 ‘오키드 이퀄리브리엄’이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전달한다. 50%의 스킨케어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16만9천원.


Ap Beauty 마이크로파인 인텐시브 크림 투 폼 클렌저

PDRN 성분을 다량 함유해 피부 겉과 속에 리페어 효과를 전한다. 특허 받은 피토바이오틱스 효소가 자극 없이 각질을 정돈해 유효 성분을 잘 흡수하는 바탕을 만든다. 5만3천원.


Sulwhasoo 진설클렌징폼

고보습 오일을 비롯해 인삼의 에너지를 응축한 진생베리 추출물을 담아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이다. 피부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필수 미네랄도 포함해 스킨케어 효능을 높였다. 9만원.

Credit

  • 사진/ Luca Meneghel, 박시연(제품)
  • 도움말/ 김현주(아름다운나라피부과), 문득곤(미파문피부과), 김도영(드렁크엘리펀트), 이현주(겔랑), 손민기(디올)
  • 어시스턴트/ 박진경
  • 디자인/ 이진미
  • 디지털 디자인/ GRAFIKSANG